전체 활동 설명
세계지도는 대륙과 해양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파란색은 바다를 나타낸다. 짙은 파란색은 깊은 바다를 나타내고, 밝은 파란색은 얕은 바다를 나타낸다. 대륙은 노란색으로 나타나 있는데, 좀 더 짙은 영역은 등고선이다. 적도, 그리니치 자오선, 북회귀선과 남회귀선, 북극과 남극 한계선이 지도에 나타나 있다.
지도에서 무엇을 볼 수 있는가?
사진: 아조레스 제도의 다도해, 출처: Varp/Wikimedia Commons
단계 1 :
학생들에게 전 세계의 모든 나라를 표시하는 방법이나 우리가 새로운 곳을 여행한다면 길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물어본다. 우리는 지도를 사용한다 : 휴대폰 어플리케이션과 GPS는 이 개념을 기본으로 한다.
단계 2 :
학생들에게 지도와 지구본을 관찰하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본 것에 대해서 묘사하도록 하고 지도상에 다른 색으로 표현되어 있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한다.
단계 3 :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나눈다. 한 그룹 당 하나의 지도를 나눠주고 몇 개의 스티커나 라벨지를 준다. 그룹별로 ‘산’, ‘바다’, ‘[나의 도시]’를 쓰도록 하고 지도에 상응하는 곳에 해당 라벨을 붙이도록 한다.
단계 4 :
파란색이 서로 다르게 보이는지 학생들에게 물어본다. 학생들에게 짙은 파란색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학생들에게 바다에 있는 산맥 지형에 대해서 설명한다. 예시로 아조레스 제도의 다도해를 찾아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해당 지형이 어떻게 해저에서 올라와 북쪽에서 남쪽으로 가로지르는 띠의 일부를 형성하는지에 대해서 이해하게 한다.
기본 방위, 위도와 경도
단계 1 :
세계지도에서 기본 방위를 찾는다. 기본 방위는 해당 장소의 위치를 명시하는데 사용됨을 설명한다.
단계 2 :
지도의 스티커를 붙이면서 물체 혹은 지형을 방위를 이용하여 서로 비교하도록 한다. 예 : 대서양은 유럽의 서쪽에 있는가?
단계 3 :
학생들에게 지도상에 특정 지역을 명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한다. 어떤 항목을 포함해야 하는가? 기본 방위를 사용하면 다른 것과 비교해서 한 물체의 위치를 기술할 수 있지만, 더 정확하고 일반적인 위치 표현을 위해서는 기준체계가 필요하다. 우리는 특정한 지점을 기준으로 격자를 그리고 방위를 이용한 방향을 표시하고 이를 이용해 좌표를 정의할 것이다. 경도(본초 자오선에서 동서 방향의 위치를 나타냄)와 위도(적도에서 남북방향의 위치를 나타냄)를 이용한 위치 표시 시스템이 바로 그것이다.
지도를 작성하는 방법은? 항공사진
사진: Sentinel-1A의 레이더에서 찍은 항공사진, 출처: Copernicus data/ESA(2014)
단계 1 :
거주하는 도시의 항공사진을 나눠준다. 학생들에게 사진에서 건물, 바다, 강 등과 같은 서로 다른 요소들을 구분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우리 학교와 같이 잘 아는 장소를 지도상에 나타낼 수 있는지 물어본다. 축척과 이와 관련된 특징을 확인한다.
단계 2 :
축척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학생들과 논의한다. 선생님이 선택하든지 학생이 임의로 선택하든지 간에 지도상의 두 물체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질문한다. 학생들은 실제 물체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기 위해서 축척을 사용한다.
단계 3 :
반투명 종이를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학생들에게 항공사진을 베껴 그리도록 한다. 학생들은 해당 지역의 지도를 그리고 자신이 생각했을 때 유의미한 특징들을 확인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강, 다리, 도로 등. 학생들은 자신의 지도를 펼친다.
단계 4 :
이러한 과정이 현대 지도를 제작하는 방법임을 설명한다. 항공사진은 풍선, 비행기 혹은 다른 날아다니는 물체들을 통해서 얻어지고 사진에서 서로 다른 요소들을 구분한다.
단계 5 :
학생들에게 항공사진을 볼 수 있는 다른 장치를 아는 지 물어본다. 학생들에게 GPS를 본 적이 있는지 물어본다. 일부 물체는 지구 주위를 비행기 보다 더 높이 날고 있음을 설명한다. 이러한 물체는 인공위성이라고 불리는데 인공위성의 궤도는 너무 높아서 우주로 올라가기 위한 로켓이 필요하다. 인공위성은 지구를 관찰하고 위도와 경도를 이용해 지구상의 위치에 대한 매우 정확한 정보를 보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