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활동 설명
준비:
- Stellarium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고(가능하다면 학생들과 함께 한다.) 주어진 시간, 날짜, 위치에서 밤하늘에 보이는 천체를 찾는다.
- 성도를 학생 당 한 장씩 인쇄하고 학생들과 함께 확인하고 싶은 천체를 기록한다. 별자리와 행성을 확인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핸드폰의 성도 앱 사용을 권장한다. 핸드폰을 하늘로 향하면 실제 밤하늘에서 무엇을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 밖으로 나가기 전에 학생들에게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천체들에 대해 설명한다. 배경지식 부분을 언급한다.
활동(학생들을 위한 설명)
단계 1 :
맑은 날 밖으로 나가서 밤하늘을 본다. 보이는 천체들 중 무엇인지 아는 천체 다섯 개에 대해 나열하고 이들에 대해 알고 있는 것, 생각 및 느낌을 기록해본다.
단계 2 :
성도를 사용해서 천체를 찾는다. 다음으로 시의 모티브가 될 천체를 하나 고른다. 주제는 독자들이 시를 읽은 후에 더 많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배경 지식에서 얘기한 웹 사이트 혹은 천체를 조사하기 위해서 선택한 책들을 사용할 수 있다. 선택한 천체를 보다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해서는 시를 통해 무엇을 묘사하고자 하는지 기본적으로 이해해야한다.
단계 3 :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아래 5개에서 10개까지의 명사 앞에 형용사(단어를 설명함, 예: 예쁘다, 크다, 거리가 멀다)를 쓴다(본 활동의 대표는 학생들의 배경 지식에 따라 아래의 목록에서 천체를 제외하거나 추가할 수 있다.).:
__별 __적색거성 __백색왜성
__산개성단 __구상성단
__어두움 __행성(8행성 중 하나 고르기)
__달 __하늘 __별똥별/유성
__혜성 __소행성 __카이퍼 벨트
__성운 __행성상 성운 __초신성
__나선 은하 __막대나선 은하 __타원 은하
__블랙홀 __중성자별 __퀘이사
단계 4 :
밤하늘에 대해 생각하거나 느낀 것을 나타내는 단어 세 개를 떠올려 적어본다.
단계 5 :
알고 있는 천체 혹은 주제에 대한 지식, 생각, 느낌을 이어주는 다양한 방법을 이야기한다. 이 단계에서는 시를 작성할 필요가 없고 다음 단계에서 시를 쓸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종이에 정리한다.
예를 들면 밤하늘을 가로지르는 별을 보고 지구가 얼마나 빠르게 자전하는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이런 속도에 대해서 생각함으로써 우리가 지구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하는 중력이 얼마나 놀라운 것인지, 동시에 우리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에 대해서 생각한다.
단계 6 :
지금까지 진행한 활동을 바탕으로 이제 밤하늘에 대한 시를 쓴다. 시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좋아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주제 역시 천문학과 관련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좋다. 독자가 우주를 여행하면서 천체들을 떠올려볼 수 있도록 시를 구성한다. 창의적으로 시를 써라!
단계 7 :
다른 참가자들 앞에서 시를 발표한다. 시와 시의 의미에 대해서 토의한다. 밤하늘과 천체는 어떤 영감을 주었나요? 선택한 천체는 무엇이며 이것은 천문학과 어떻게 관련되나요?
단계 8 :
영감을 위해서 유명한 고전 시들을 친구들과 나누어 볼 수도 있다. 아래에 예시들이 있다.
– CANIS MAJOR
The great Overdog,
That heavenly beast
With a star in one eye,
Gives a leap in the east.
He dances upright
All the way to the west,
And never once drops
On his forefeet to rest.
I’m a poor underdog,
But tonight I will bark
With the great Overdog
That romps through the dark.
Robert Frost, 1928
The Oxford Anthology of American Literature, Volume II, (C)
1938 by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Inc.
-WHEN I HEARD THE LEARN’D ASTRONOMER
When I heard the learn’d astronomer,
When the proofs, the figures, were ranged in columns before me,
When I was shown the charts and diagrams, to add, divide, and
measure them,
When I sitting heard the astronomer where he lectured with
much applause in the lecture-room,
How soon unaccountable I became tired, and sick,
Till rising and gliding out I wander’d off by myself,
In the mystical moist night-air, and from time to time,
Look’d up in perfect silence at the stars.
Walt Whitman, 1865
http://www.poetryfoundation.org/poem/174747
우주에 관련된 현대 시들은 온라인 문예 잡지에서 볼 수 있다.
Astropoetica’ : http://astropoetica.com/
국경없는 천문학자들 블로그(The Astronomers without Borders astropoetry blog): http://astronomerswithoutborders.org/awb-programs/arts-and-culture/astropoetry.html.
주석: 실내에서 학생들에게 천문학 사진을 보여주고 시를 쓸 사진을 한 장 고르라고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