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엘랩 | 우주에 대한 시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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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에 대한 시 쓰기

Astropoetry writing

목적

 

  • 밤하늘에 대한 깊은 감상을 할 수 있다.
  • 말하기의 여러 가지 품사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명사, 형용사).
  • 천문학과 관련된 시를 써 봄으로서 위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

 

 

학습 목표

 

  • 밤하늘의 별자리를 익힌다.
  • 밤하늘의 특징을 형용사를 사용하여 묘사한다.
  • 하늘에 대한 시를 쓰고 다른 사람들과 토의한다.

 

 

평가

 

  • 학생들은 밤하늘과 관련된 시를 쓴다.
  • 학생들은 자신의 시를 다른 학생들과 선생님에게 설명한다.
  • 수업 시간에 시를 낭독할 자원자를 요청한다. 다른 학생들은 손을 들어 친구가 발표한 시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을 말해 본다.

 

 

준비물

 

  • 펜 혹은 연필
  • 메모장
  • 성도 : 당신이 살고 있는 위치(북반구/남반구)를 기준으로 인쇄할 수 있는 성도를 다운로드 한다.
  •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stardroid
  • IOS: https://itunes.apple.com/us/app/sky-map/id536492883?mt=8
  • 스텔라리움 소프트웨어(선택사항): www.stellarium.org/

배경지식

 

 

밤하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우리는 달, 별, 행성들을 볼 수 있다. 학생들의 수준과 이해도에 따라서 더 많은 내용이 추가될 수도 있다. 다양한 천문학 관련 주제와 추가 설명을 아래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www.nasa.gov/education/materials

http://stardate.org/astro-guide

 

 

달은 밤하늘에서 굉장히 밝게 빛나는 천체로서 특히 보름달일 때 가장 밝다. 달은 달 자체가 빛을 내는 것이 아니라 태양 빛을 반사하여 밝게 보인다. 달의 모양은 태양, 지구, 달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더 많은 정보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할 수 있다.;

http://www.universetoday.com/20289/phases-of-the-moon/

 

 

쉽게 말하자면, 별은 밝게 빛을 내는 거대한 가스 공이다. 별 빛은 중심부에서 일어나는 핵융합에 의해 에너지를 얻는다. 별의 색깔은 온도를 나타내는데, 푸른색에 가까울수록 뜨겁고 붉은색에 가까울수록 차갑다.

 

행성

 

행성은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천체이다. 행성은 배경별과 비교해 날마다 조금씩 위치가 변하고 밝기가 일정한 주기로 변하기 때문에 별과 구분할 수 있다. 금성, 화성, 목성, 토성은 맨눈으로 보기 가장 쉬운 행성들이다.

 

별자리

 

국제천문연맹은 북반구와 남반구 하늘에서 88개의 별자리를 지정했다. 별자리는 별들을 연결해서 만든 무늬로 전설이나 이야기와 자주 엮인다. 별자리에 대해 좀 더 공부하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라.;

http://stardate.org/nightsky/constellations

전체 활동 설명

 

준비:

 

  • Stellarium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고(가능하다면 학생들과 함께 한다.) 주어진 시간, 날짜, 위치에서 밤하늘에 보이는 천체를 찾는다.
  • 성도를 학생 당 한 장씩 인쇄하고 학생들과 함께 확인하고 싶은 천체를 기록한다. 별자리와 행성을 확인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핸드폰의 성도 앱 사용을 권장한다. 핸드폰을 하늘로 향하면 실제 밤하늘에서 무엇을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 밖으로 나가기 전에 학생들에게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천체들에 대해 설명한다. 배경지식 부분을 언급한다.

 

 

활동(학생들을 위한 설명)

 

단계 1 :

 

맑은 날 밖으로 나가서 밤하늘을 본다. 보이는 천체들 중 무엇인지 아는 천체 다섯 개에 대해 나열하고 이들에 대해 알고 있는 것, 생각 및 느낌을 기록해본다.

 

단계 2 :

 

성도를 사용해서 천체를 찾는다. 다음으로 시의 모티브가 될 천체를 하나 고른다. 주제는 독자들이 시를 읽은 후에 더 많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배경 지식에서 얘기한 웹 사이트 혹은 천체를 조사하기 위해서 선택한 책들을 사용할 수 있다. 선택한 천체를 보다 정확하게 묘사하기 위해서는 시를 통해 무엇을 묘사하고자 하는지 기본적으로 이해해야한다.

 

단계 3 :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아래 5개에서 10개까지의 명사 앞에 형용사(단어를 설명함, 예: 예쁘다, 크다, 거리가 멀다)를 쓴다(본 활동의 대표는 학생들의 배경 지식에 따라 아래의 목록에서 천체를 제외하거나 추가할 수 있다.).:

 

__별 __적색거성 __백색왜성

 

__산개성단 __구상성단

 

__어두움 __행성(8행성 중 하나 고르기)

 

__달 __하늘 __별똥별/유성

 

__혜성 __소행성 __카이퍼 벨트

 

__성운 __행성상 성운 __초신성

 

__나선 은하 __막대나선 은하 __타원 은하

 

__블랙홀 __중성자별 __퀘이사

 

단계 4 :

 

밤하늘에 대해 생각하거나 느낀 것을 나타내는 단어 세 개를 떠올려 적어본다.

 

단계 5 :

 

알고 있는 천체 혹은 주제에 대한 지식, 생각, 느낌을 이어주는 다양한 방법을 이야기한다. 이 단계에서는 시를 작성할 필요가 없고 다음 단계에서 시를 쓸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종이에 정리한다.

예를 들면 밤하늘을 가로지르는 별을 보고 지구가 얼마나 빠르게 자전하는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이런 속도에 대해서 생각함으로써 우리가 지구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하는 중력이 얼마나 놀라운 것인지, 동시에 우리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에 대해서 생각한다.

 

단계 6 :

 

지금까지 진행한 활동을 바탕으로 이제 밤하늘에 대한 시를 쓴다. 시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좋아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주제 역시 천문학과 관련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좋다. 독자가 우주를 여행하면서 천체들을 떠올려볼 수 있도록 시를 구성한다. 창의적으로 시를 써라!

 

단계 7 :

 

다른 참가자들 앞에서 시를 발표한다. 시와 시의 의미에 대해서 토의한다. 밤하늘과 천체는 어떤 영감을 주었나요? 선택한 천체는 무엇이며 이것은 천문학과 어떻게 관련되나요?

 

단계 8 :

 

영감을 위해서 유명한 고전 시들을 친구들과 나누어 볼 수도 있다. 아래에 예시들이 있다.

 

CANIS MAJOR

The great Overdog,

That heavenly beast

With a star in one eye,

Gives a leap in the east.

He dances upright

All the way to the west,

And never once drops

On his forefeet to rest.

I’m a poor underdog,

But tonight I will bark

With the great Overdog

That romps through the dark.

 

Robert Frost, 1928

The Oxford Anthology of American Literature, Volume II, (C)

1938 by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Inc.

 

-WHEN I HEARD THE LEARN’D ASTRONOMER

When I heard the learn’d astronomer,

When the proofs, the figures, were ranged in columns before me,

When I was shown the charts and diagrams, to add, divide, and

measure them,

When I sitting heard the astronomer where he lectured with

much applause in the lecture-room,

How soon unaccountable I became tired, and sick,

Till rising and gliding out I wander’d off by myself,

In the mystical moist night-air, and from time to time,

Look’d up in perfect silence at the stars.

 

Walt Whitman, 1865

http://www.poetryfoundation.org/poem/174747

 

우주에 관련된 현대 시들은 온라인 문예 잡지에서 볼 수 있다.

Astropoetica’ : http://astropoetica.com/

국경없는 천문학자들 블로그(The Astronomers without Borders astropoetry blog): http://astronomerswithoutborders.org/awb-programs/arts-and-culture/astropoetry.html.

 

주석: 실내에서 학생들에게 천문학 사진을 보여주고 시를 쓸 사진을 한 장 고르라고 할 수도 있다.

커리큘럼

 

국가 단계 과목 평가 기관 세부사항
영국 KS3 물리 우주과학
영국 KS3 영어 글쓰기
영국 KS2 과학 지구와 우주
영국 KS2 영어 글쓰기: 구성
영국 KS1 영어 글쓰기: 구성

 

 

추가 정보

 

  • 이 활동은 학생들에게 천문 사진들을 보여주면서 실내에서도 할 수 있다.: http://twanight.org/
  • 이 활동은 “국경 없는 천문학자”에 의해 연간 행해지는 ‘astropoetry’ 대회에 참가하게 하여 확장할 수 있다. http://astronomerswithoutborders.org/gam2015-programs/astroarts/1561-astropoetry-contest-for-gam2015.html

 

 

결론

 

이 활동의 창의적인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천문학 관련 주제에 대해 더 많이 배울 뿐만 아니라 밤하늘을 감상하고 더 많이 인지하게 된다. 멘토링을 통해서 아이들은 작문의 문법에 대해 익히고 천문학 개념을 다른 학생들에게 설명하며 소통하는 기술을 향상시킨다.

 

 

 감사의 글

 

이 활동의 번역을 검토해주신 송인옥 박사님과 이정애 박사님, 허현오 박사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