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지식
인공위성이란 무엇인가?
위성은 하나의 물체다(예: 행성 혹은 항성의 궤도를 도는 위성, 행성 혹은 기계). 예를 들면 지구는 하나의 위성이다. 왜냐하면 지구는 태양의 궤도를 돌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달은 지구 주위를 돌기 때문에 위성이다.
지구와 달은 천연위성의 사례들이다. 천문학에서 ‘(인공)위성’이라는 용어는 주로 지구나 다른 우주 물체들의 궤도를 돌기 위해서 우주로 쏘아 올린 기계들을 말한다. 일부 인공위성들은 기상학자들이 날씨를 예측하고 허리케인을 추적하는 것에 사용될 지구의 사진을 촬영하는 반면, 다른 인공위성들은 다른 행성, 태양, 블랙홀, 멀리 떨어진 은하 등을 촬영한다. 이러한 사진들은 과학자들이 우리 태양계와 우주에 대해서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지구 주위를 도는 대부분의 인공위성들은 전 세계로 전달되는 TV 전파와 통화 신호처럼 주로 통신에 사용된다. 항해의 핵심적인 도구인 전 지구 위치 파악 시스템(GPS)은 20개 이상의 인공위성을 동시에 이용하는 것이다. 만약 GPS 수신기를 가지고 있다면 이 인공위성들은 당신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알아 낼 수 있다.
인공위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인공위성은 동시에 지구의 많은 부분을 볼 수 있다. 이는 지상에 있는 기계들 보다 좀 더 빠르게 정보를 모을 수 있다.
또한, 인공위성은 지구 표면에 있는 망원경보다 우주를 더 잘 관측한다. 왜냐하면, 인공위성은 특정 파장의 빛이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것을 막는 지구 대기의 구름, 먼지, 분자보다 높은 곳을 비행하기 때문이다.
인공위성이 출현하기 이전에 TV 전파는 멀리 가지 못했다. TV 전파는 상대적으로 직선으로 이동하고 지구의 곡선을 따라 휘기보다는 우주 속으로 천천히 사라진다. 가끔 산이나 높은 건물들은 TV 전파를 막는다. 통화 신호를 먼 곳으로 보내기에도 문제가 있었다. 전화선을 먼 거리나 해저에 놓는 것은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든다.
인공위성의 출현 덕분에 TV 전파와 통화 신호를 인공위성으로 보낼 수 있게 되었고 대부분 지구상 다른 지역으로 즉시 신호가 되돌아온다.
인공위성의 부품은 무엇인가?
인공위성은 다양한 모양과 크기를 가진다. 대부분 안테나와 전력원과 같은 두 가지 이상의 부분으로 구성된다. 안테나는 주로 지구와 정보를 주고받는 역할을 한다. 전력원은 태양 전지판이나 배터리이다. 태양 전지판은 태양빛을 전기로 바꿔 전력을 생산한다.
많은 인공위성은 카메라와 과학연구를 위한 감지기를 싣고 이동한다. 때때로 인공위성은 지구의 육지, 대기권, 물에 대한 정보를 모으기 위해 지구를 향하고 반대로 우주를 향하여 태양계와 우주 너머에서 오는 정보를 모으기도 한다.
어떻게 인공위성은 지구 궤도를 돌까?
대부분의 인공위성은 로켓에 실려 우주로 쏘아 올려진다. 인공위성의 속력이 지구 중력의 당기는 힘과 균형을 이룰 때 인공위성은 지구 궤도를 돈다. 이러한 균형이 없다면 인공위성은 우주로 날아가 버리거나 지구로 추락하게 된다. 인공위성은 각각 다른 높이와 속력, 궤도로 지구 주위를 돈다. 보통 ‘정지 궤도 위성’, ‘극궤도 위성’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정지 궤도 위성은 적도 위를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한다. 이 위성은 지구 자전과 동일한 방향과 속도로 움직인다. 지구에서 보면 정지 궤도 위성은 항상 같은 위치에 떠 있기 때문에 멈춰있는 것처럼 보인다.
극궤도 위성은 극과 극을 기준으로 남북 방향으로 이동한다. 지구가 위성 아래에서 자전하기 때문에 극궤도 위성은 지구의 모든 영역을 촬영할 수 있다.
왜 인공위성들은 서로 충돌하지 않을까?
사실 인공위성끼리 충돌할 수 있다. NASA와 다른 국제기구들은 우주상에 있는 인공위성의 궤도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인공위성이 쏘아질 때 다른 인공위성의 궤도를 피해서 계산된 궤도에 올라가기 때문에 충돌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궤도는 시간이 흐르면 변할 수 있다. 그리고 충돌의 확률은 점점 더 많은 인공위성이 우주로 올라갈수록 늘어나게 된다.
2009년 2월에 미국과 러시아의 통신 위성이 우주상에서 충돌했다. 이 사건은 우연히 두 개의 인공위성이 충돌한 최초의 사건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