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지식
우리은하 :
우리의 고향 우리은하는 가장 전형적인 표본인 태양을 포함하여 약 2000억 개의 별로 구성되어있다. 우리은하는 상당히 큰 나선은하인데 주로 3가지 구성요소로 나뉜다: 태양계가 있는 원반, 중심부의 팽대부, 이 모두를 아우르는 헤일로.
우리은하의 원반에는 4개의 나선팔이 있고 원반의 두께는 약 300파섹이고(1파섹은 약 3.26광년이다.) 직경은 약 30,000파섹이다. 빛의 속도로 움직였을 때 태양에서 해왕성까지 4시간 걸린다는 것과 비교해라! 은하수의 대부분은 파란색이고 수백만에서 수백억년 정도의 상당히 어린 종족Ⅰ 별들로 구성되어있다.
광년 :
광년은 천문학자들이 천문학적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이고 이것은 별이 1년 동안 이동하는 거리로서 약 9.46조 킬로미터와 같다.
은하의 중심에 있는 팽대부는 1000파섹 X 6000파섹 정도 크기로 우리은하는 납작한 회전타원체이다. 팽대부는 종족Ⅱ 별들이 우세한 고밀도 지역이다. 종족Ⅱ 별은 빨갛고 약 10억년 이상의 매우 늙은 별들이다. 팽대부의 중심에는 매우 거대한 블랙홀이 있다는 증거가 발견되고 있다.
블랙홀 :
블랙홀은 우주의 괴물과 같다! 블랙홀이 매우 강한 힘으로 잡아당기기 때문에 블랙홀과 매우 가까이 있는 어떠한 물체라도 탈출할 수 없다. 심지어 우주에서 가장 빠른 빛조차도 만약에 이 괴물 중 하나의 근처에 있다면 불행한 운명을 피할 수 없다. 이것이 블랙홀이 왜 블랙인지에 대한 이유이다. 하지만 블랙홀은 실제로 구멍이 아니며 비어있지도 않다. 블랙홀은 실제로 극심하게 작은 공간이 많은 물질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퍼진 구형태의 헤일로는 원반 주위를 둘러싸고 있다. 헤일로는 주로 구상성단(10,000 ~ 1,000,000개 정도의 별들로 구성되어 있다.)에 있는 늙은 별이 저밀도로 존재한다. 헤일로에는 원반 가장자리로부터 훨씬 먼 곳까지 암흑물질이 퍼져 있다.
암흑물질 :
과학자들에 따르면 우주 질량의 약 96%는 직접 관측되지 않는 물질들로 구성되어있다. 이들 중 암흑물질이라고 알려진 물질은 빛이나 에너지를 내지 않는다.
은하의 분류 :
주로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두 가지로 나누지만 렌즈형은하 혹은 불규칙은하도 있다.
나선은하의 범주에 우리은하가 포함되어 있다. 나선은하는 은하의 모양이나 팽대부의 상대적인 크기 등에 따라 몇 가지 종류로 나뉜다: 전형적인 나선은하들은 Sa, b, c, d, m으로 나누고 나선은하 팔 내부에 막대가 발달되어 있는 경우는 SBa, b, c, d, m으로 나눈다. 나선은하는 원반 내부에 기체의 존재 여부에 따라 특징지어진다. 기체가 있으면 별의 형성이 활발하게 되며 이러한 이유로 좀 더 젊은 종족의 별들로 구성된다. 나선은하는 주로 저밀도 은하 영역에서 발견되는데 이곳에서 나선은하는 주변 은하들로부터 받는 조석력에 의해 자신들의 형태가 파괴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조석력:
이 힘은 지구와 달처럼 서로의 궤도를 돌고 있는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중력의 2차적인 힘이다. 조석력은 조수의 변동을 일으키고 위성이 자신들의 행성을 공전하기 때문에 특정 위성들의 동주기 회전을 일으킨다.
타원은하는 은하의 이심률에 따라 E0-7로 분류되는데 E0가 가장 구 형태에 가깝다. 타원은하들은 높은 광도를 가지며 나선은하의 팽대부와 비슷한 형태를 보이지만 원반은 없다. 타원은하들은 보통 은하단 중심의 고밀도 환경에서 발견된다.
렌즈형은하는 S0라고 불리며 비록 팽대부와 원반 모두 갖추고 있지만 나선팔이 없다. 렌즈형은하는 기체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모든 별은 나이가 많다. 렌즈형은하는 중간 밀도 환경에서 볼 수 있다.
불규칙은하는 작은 은하이며 원반이 없는 불분명한 형태를 보인다. 불규칙 은하는 Irr로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