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이번 활동에서 학생들은 다음을 할 수 있다.
- 행성과 항성 사이의 거리와 행성에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 밀도와의 정성적인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항성계에서 액체 상태의 물은 국한된 영역(예: 생명체 거주가능지대)에서만 존재할 수 있음을 학습할 수 있다.
- 외계 생명체 탐사는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 것임을 이해할 수 있다.
- 생명체 거주가능지대의 크기와 규모는 항성의 광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지구 밖 생명체를 찾는데 필요한 주요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행성계의 생명체 거주가능지대와 그 특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천체로부터 받은 플럭스 밀도가 광원까지의 거리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평가
- 학생들은 관찰한 현상을 자신만의 표현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들은 자신의 자료를 기록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필수 결론을 도표화 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들은 자신이 관찰한 자료에 대해서 근거를 들어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필수 물리 개념에 대해서 배우지 않은 상황에서 학생들은 자신만의 표현으로 관찰한 것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생들에게 화성에 생명체와 물이 있는지 물어본다. 두 가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물어본다. 그리고 다른 행성에서 생명체가 살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본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생명체가 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필요조건은 물이라는 것이 대답에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한다.
- 학생들에게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이 무엇인지 물어본다(온도). 우리와 다른 행성에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본다(태양). 태양계에서 가장 뜨거운/차가운 행성은 어디인지 물어보고 그 이유에 대해서 물어본다(온도는 태양과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낮아진다). 학생들에게 난로 위에 손을 올리는 것을 상상해보라고 말한다. 난로에서 서로 다른 높이로 손을 두었을 때 어떻게 느껴지는지 물어본다.
- 전구와 태양 전지를 활용한 실험을 진행할 때 학생들에게 전지의 전압은 복사량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상적으로 전구에서 방출되는 모든 전력은 어느 시점에서든 동일하기 때문에 주어진 거리에서 전구 주위의 모든 전력을 합하면 항상 일정해야 한다. 좀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 동일하려면 태양 전지의 개수는 동일해야 하는가 아니면 더 많거나 더 적어야 하는가? 태양 전지 한 개가 받은 복사량의 결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실험은 태양 전지(고정 영역)당 전력이 더 먼 거리에 있을 때 감소한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준비물
태양 전지가 일부 지역에서는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실험 준비물의 개수를 제한해야할 수도 있다. 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 준비물들이 필요하다.
활동 1 :
- 강한 램프, 투광 조명등
-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조광기
- 접을 수 있는 자 혹은 야드 자
- 전기 모터나 팬이 부착되어 있는 태양 전지(전지가 발생시키는 힘은 모터를 작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활동 2 :
- 연필(일반적인 것이나 혹은 색연필)
- 컴퍼스(그리기 도구)
- 모눈종이
- 자
- 계산기
-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선생님만 사용할 수 있으면 되므로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