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엘랩 | 아이들의 행성지도 –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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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행성지도 – 달

Children's planetary maps : the Moon

목적

 

  • 달의 지형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 지도 범례와 기호, 그리고 제작상의 투영법에 대해 알 수 있다.
  • 달 표면의 지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 지표면 활동을 지표면 환경과 연관시킬 수 있다.
  • 지도에 표시된 시각적 단서를 사용하여 일관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
  • 지구 밖의 천체에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학생들은 행성들의 지형의 이름을 말할 수 있고, 이것을 지구의 지형과 비교할 수 있다.
  • 학생들은 기후에 독립적인 지형(내부 활동에 의한 지질작용 – 화산작용, 지질구조, 우주로부터의 흔적 – 충돌)과 기후 의존적인 지형(강과 바다는 대기가 있고 온도가 0-100도인 곳에만 존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지표면의 특징과 자신들이 제작한 지도와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고, 지형을 찍은 우주선 사진을 사용하여 부호를 그릴/만들 수 있다.
  • 학생들은 우주 탐사의 중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평가

활동지 작성

평가를 위한 질문 예시:

 

  • 범례, 지명 목록, 방위를 사용하여 지도에서 표면 지형/풍경 유형을 식별 및 설명하라.
  • 표면 특징의 공통점과 특이한 점을 확인하라.
  • 우주로부터의 충돌에 의해 생성된 지형을 확인하라(우주-운석, 방사선에 의한 영향).
  • 내부 활동에 의한 지질 현상에 의해 생성된 지형을 식별하라(용암 또는 지진-화산활동, 구조론).
  • 외부 활동에 의한 지질 현상에 의해 생성된 지형을 식별하라. (바람이나 물에 의한 영향: 바람, 강, 해양, 풍화)
  • 지도의 “제어판” 기호를 사용하여 지구와 행성의 궤도요소 및 주요 물리량을 비교하고 결론을 도출하라.
  • 여러분이 착륙할 곳을 결정하라.
  • 지도에 표시된 생물이 진짜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하라.
  • 지도 제어판에 표시된 값을 기반으로 동물, 식물 또는 곰팡이가 그 환경에 존재할 수 없는 이유(또는 가능한 이유)를 설명하라.
  • 제어판에 있는 정보를 사용하여 우주 비행사의 우주 탐사 임무에는 어떤 종류의 우주복/보호 장치가 필요한지 식별하라.

 

 

준비물

 

달 지도는 대형으로 인쇄되거나 컴퓨터 프로젝터가 있는 경우 투사된다.

 

인쇄물

 

인쇄된 활동지

배경지식

 

무슨 활동인가? 천체지질학. 이것은 행성의 지리학/지질학에 관한 것이며 지도를 읽고 작성하는 법(지도제작법)에 관한 것이다. 초등학교 수준에서 “지리” 개념(보다 일반적인 “과학” 교과 과정의 일부가 될 수 있음)은 지질학, 지형학, 지도학, 기상학, 기후학과 같은 지구 및 대기 과학의 여러 분야에 대한 기본 개념을 다루고 있다. 우리는 이 개념을 따른다.

 

무엇에 관한 활동이 아닌가? 이 활동은 행성 과학 사진 해석 실습이 아니다. 또한, 이것은 태양계 또는 천문학의 구조에 대한 소개도 아니다. 천문학은 행성 과학과는 완전히 다른 학문이다. 행성학의 대상은 행성체이며 행성학의 중요한 부분은 행성과 위성의 표면 지질학을 연구하는 천체지질학이라 불리는 학문이다. 이 활동은 천체지질 및 행성 지도 제작 활동이다. 예를 들어 천문학은 별, 은하, 천구에서의 행성의 운동에 관한 것이다.

 

지도 제작상의 문제: 지도에는 람베르트(Lambert) 투영법을 이용해 물체들을 표시하였다. (두 개의 반구를 떼어놔 본다. 어떻게 구의 양 “측면”이 두 개의 다른 물체의 관점이 아닌 두 개의 원형 보기로 투영하는 방법에 대한 교사의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

 

우주 생물학: “외계” 생명체에 대해: 지도에 표시된 모든 지질학적 특징은 사실이고 실제 위치에 놓여있지만 생명체에 대해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행성이나 위성에 사람들이나 “외계인”이 산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이는 완벽한 허구라는 교사의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 지구 외에 다른 행성이나 달에서 생명체나 혹은 이들의 과거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이것은 우주에 존재하는 수십억 개의 외계 행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이다. 또한, 지구를 제외한 태양계 행성, 위성과는 달리 우리 태양계 내의 환경보다 생명체에 훨씬 더 유리한 조건의 수백만 개 행성과 위성들이 포함될 것이다. 행성 과학의 흥미진진한 새로운 분야는 우리 태양계 밖의 행성을 다루는 외계 행성학이라는 것이다. 외계 행성과 위성들은 우리 태양계와는 완전히 다르다. 우주 탐사 임무들의 가장 기본은 생명체를 찾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과거에 생명체가 존재했거나 지질학적 피난소(동굴, 지하표면, 암석, 물 함유층 등)에서 생명체가 살아있을지도 모를 장소를 화성에서 찾고 있다. 이것이 바로 NASA가 물의 흔적을 찾고 있던 이유이다. 이제는 물(얼음)이 포함된 지층과 지질이 확인되었으므로 과거 또는 현재의 생명체 흔적을 찾고 있다. 목성의 위성인 유로파는 새로운 균열들에서 우주에 노출되는 해저 바다를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오늘날 과학자는 지구상의 생명과 같은 물질, 즉 물에 의존하고 탄소를 기반으로 하는 생명체를 찾고 있으므로 물이 액체 형태로 존재할 수 있는 곳을 찾고 있다. 다른 형태의 생명체가 존재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그 생명체를 식별할 줄 모르거나 할 수 없기 때문에 주된 초점은 식별 가능한 탄소 기반 생명체를 찾는 것이다.

 

우주 프로그램에 대해: 생명체를 찾거나 지구형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천체와 지역을 찾는 것 외에도 우주 프로그램은 국가 간 경쟁이 동기가 되기도 한다. 또한, 우주 탐사는 지구의 과거와 미래에 대한 지질학적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금성의 강한 온실 효과는 지구의 미래에 있을지도 모를 유사한 현상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거나, 충돌 분화구는 40억 년 전 지구가 어떻게 보였는지를 알려준다. 인간을 달에 보낸 아폴로 프로그램의 가장 예기치 않은 결과 중 하나는 이른바 “조망 효과(overview effect)”였다: 이것은 인간의 눈이 우리 행성을, 우리의 세계와 우리의 인식에 변화를 주는 검은 공간에서 깨지기 쉬운 “푸른 구슬”로 보았던 첫 번째(현재까지 마지막) 순간이었다.

 

우주 연구에 대해: 어떤 과학자는 수년간 단 하나의 지형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으며 그것이 언제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또 다른 과학자는 특정 지역에 대해 상세하게 지도를 만들고 지도에 표시된 특징을 분류한다. 과학자가 연구 결과를 발표한 후에는 이 결과가 행성 과학이라는 대형 건물의 작은 조각이 되고 다른 과학자들은 이 결과를 사용하여 표면 발달 모형을 개선하거나 이러한 연구 결과를 자체 연구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지도에 표시된 대부분의 내용은 지난 수십 년 간, 경우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만 수집된 것이다. 일부 지형 형성 과정은 여전히 잘 모르는 상태이다.

선택된 행성 또는 위성을 특성화할 때 논의될 수 있는 매개변수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천체 종류 : 행성 또는 위성. 행성은 태양을 공전하고 위성은 행성을 중심으로 공전한다. 위성의 한 면은 일반적으로 항상 행성과 마주보고 있다(조석력에 의해 묶인 상태)

구성물질 : 암석형 행성(지구형 행성)은 규산염 암석(예: 지구)으로 구성되어 있다. 얼어 있는 경우 암석과 H2O 얼음이 섞여 있지만 표면은 일반적으로 대부분 얼어있다(예: 유로파). 이곳에서는 산과 평원이 암석으로 만들어진다. 얼어있는 행성이나 위성은 차가운 바깥쪽 태양계에서만 존재한다.

대기 : 대기는 행성이나 위성의 중력(그리고 크기)이 가스분자를 잡아두기에 충분할 경우에만 존재한다. 가스 분자가 더 차가우면 분자형태를 유지하는 것이 더 쉽다.

액체 :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물질은 태양계 안쪽에 있는 행성이나 위성의 경우 물이거나 태양계 바깥쪽에 있는 행성이나 위성인 경우 메탄-에탄-질소일 수 있다. 액체는 공기에 의한 압력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만 존재한다. 공기 압력이 너무 낮으면 액체 분자가 증발/승화된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액체가 얼어붙고 온도가 너무 높으면 액체가 증발한다. 물은 지하에 존재할 수 있다. 날씨 : 일 온도 범위(주야로 인한 온도 변화)와 강수량.

내부 활동에 의한 특징 : 행성 내부의 힘에 의해 생성되는 특징. 화산 활동이 발생하려면 용융된 내부가 필요하다. 내부 열은 행성 형성(충격/증가 열) 또는 방사성 원소의 비가역적 붕괴에 의해 제공된다. 작은 행성이나 위성은 큰 행성이나 위성보다 더 빨리 차가워지므로 화산활동은 더 큰 행성에서만 발견된다. 단, 이오의 경우처럼 행성 가까이를 돌고 있어서 행성에 의한 조석력을 받아 내부 열이 발생하여 지속적으로 가열되는 경우는 작은 행성이나 위성에서도 화산활동이 발생한다. 지각 구조는 부서지기 쉬운 지각의 응집력에 의해 발생한다. 지각 변동은 행성이나 위성의 내부 열에 의해 내부가 움직여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지진을 일으켜 지각을 균열시킨다. 화산은 더 많은 용암이 더해져 위로 성장하지만 붕괴되어 분화구 형태의 칼데라를 생성할 수 있다.

외부 활동에 의한 특징 : 표면 또는 대기의 순환과정에 의해 생성되는 특징. 바람, 강, 호수, 해양 특징 및 이런 활동에 의한 퇴적층을 포함한다.

우주로부터 생기는 특징 : 물체에 충돌하여 생성되는 특징(더 작은 충돌 분화구 및 더 큰 충돌분지). 젊은 충돌 분화구는 방사선을 낸다(방출된 물질에 의해 생성됨).

일반적인 특징 :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충돌 분화구이다. 대부분의 충돌 분화구는 태양계가 형성된 직후 우주 공간에 작은 물체들이 여전히 많이 남아 있을 때 형성되었다. 최근에화산활동, 하천침식과 퇴적, 판 이동에 대한 침몰 등 표면 활동이 있었던 경우에는 충돌 분화구가 사라지거나 매장되기 때문에 잘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다.

희귀/특수 기능 : 다른 곳에서 잘 발견되지 않는 특징이 발견되었다면 이는 매우 특이한 대기/기후 조건 또는 과거 물체의 비정상적인 사건의 잔재로 인해 발생했을 수 있다.

생명체 존재 불가 조건 : 생명체는 성장하고 번식할 수 있어야 한다. 어는 점 이하 또는 끓는 점 이상, 대기 부족, 물 부족이나 자기권 부족으로 인해 수명이 제한될 수 있다(자기권이 태양풍에서 오는 위험한 방사선으로부터 생명체를 보호한다).

명명법 : 지명은 지역이나 지형지의 물을 연구하는 과학자가 제안할 수 있으며 국제 천문 연맹의 행성 지명에 특화된 전문 작업반의 승인을 받는다. 개별 지형 유형 및 각 행성과 위성은 특정 테마(예: 이오의 경우 신)가 있고 (산과 같은) 일반 용어는 언어의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라틴어로 되어있다. 이것은 또한 1600년대의 지형학적 전통을 따르고 있는데 유럽의 라틴어 이름으로 첫 번째 달의 지도가 만들어졌을 때이다.

나이 : 표면의 나이. 표면에 있는 많은 충돌 분화구는 오래된 표면의 나이(40억 년)를 나타내며, 더 적은 충돌 분화구는 더 어린 표면의 나이(0-3 억 년)를 나타낸다. 초기 태양계(40억년 전)에는 충돌 분화구를 만들 수 있는 작은 물체가 많았다. 나중에 이들은 행성에 충돌하거나 중력장에 의해 멀리 날아가서 훨씬 줄어들었다.

 

지질학적 특징의 형태 :

 

순환 : 보통 충돌 분화구, 때로는 화산 칼데라

선형(직선) : 음의 고도 = 구조적 부서짐, 양의 고도 = 모래 언덕, 능선 또는 산

굴곡 : 강 또는 용암 홈

천열 : 물이 풍부한 충돌 분화구, 분출물(충돌 또는 화산에 의해 쏟아져 나오는 파편), 빙하, 산사태

방사형 : 분화구 충돌선

동심원 : 충격 분화구 고리

 

지구와 비교: (MAP: Earth 혹은 Google 지도를 사용하라.

http://countrymovers.elte.hu/countrymovers.html)

 

체형 : 행성

체성분 : 암석형

대기 : 적합함

액체 :

내인성 특징 : 화산, 단층, 판 구조론은 지구에 고유함

외인성 특징 : 강, 호수, 모래 언덕, 범람원, 델타, 빙하. 지구상의 빙하 특성은 영구적이지 않다. 지구상에 빙원이 없을 때가 대부분이다.

우주 요인에 의해 생기는 특징 : 100+ 충돌 분화구, 많은 부분이 침식으로 인해 매장되거나 침식되거나 판구조(침강)로 인해 파괴되거나 영구적인 분화구 없이 물에 충돌함.

일반적인 특징 : 바다, 산, 평야, 강

희귀한 특징 : 빙하

생명체 존재 불가 조건 : 매우 건조한 곳(액체 형태의 물 없음 – 사막), 매우 추운 곳(액체 형태의 물 없음 – 남극 대륙)

나이 : 대부분 매우 젊고 일부는 10억 년으로 오래된 것이다.

 

지구에서 가장 높은 산과 화성의 올림푸스 산의 크기 비교

 

전체 활동 설명

 

교사는 학생들이 읽을 수 있고 몸으로 접근할 수 있는 크기로 달 지도를 인쇄하거나 전체 해상도로 화면에 투영해야 한다.

 

이 단계부터는 유인물 유무와 관계없이 교사의 주도하에 계획된 교실 활동에 맞게 다음 하위 주제 중 하나 또는 여러 가지를 선택하거나 유인물 대로 따를 수 있다. 활동 지침은 유인물에도 나와 있다.

 

학생들과 함께 유인물 1쪽을 읽고 이해할 수 없는 단어에 밑줄을 긋게 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하라.

 

지도 작성

 

수업에서 지도를 보여주고 학생들에게 물체의 지도 모양이 원형(예: 행성은 구형이다.)인 이유를 학생들에게 질문하라. 이제 왜 지도에 두 개의 원(반구)이 보이는지 물어보라. 구체는 두 개의 원형 투영으로 표현되며 이는 단일 구체의 양면임을 설명하라. 하나는 서쪽(왼쪽) 반구, 다른 하나는 동쪽(오른쪽) 반구라고 부른다.

 

활동 1 –

  • 적도(두 원의 중간에 수평선)를 그려라.
  • 극(양쪽 반구에서)을 표시하라.
  • 지도의 제목에 행성이나 위성의 이름을 넣어라.

 

지도로 제작된 표현과 실제 사진을 비교하라. (유인물 1 참조) 두 그림의 차이점에 대해 질문하라. 지도 제작의 일반화(단순화) 기법이 사용되었고 지도에 잘 보이지 않지만 반드시 표시해야하는 부분은 추가로 표시하였다. 불투명한 대기를 가진 행성의 경우 사진에서 표면이 보이지 않고 지도의 색상도 실제 색상과 다를 수 있다. 사진에 있으나 지도에 없는 요소는 어떤 것인가? 왜 이러한 요소가 필요한가? (주: 외계인 창조물은 진짜가 아니다.)

 

지질학

 

지도에서 볼 수 있는 지질 정보(지형에 관한 것)를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이런 지형의 유형을 하나 이상 말하게 한다(그 목록은 유인물의 활동 2 참조).

 

지표면 아래의 마그마에 의해 생성된 내부 활동에 의해 형성된 지형(화산지형: 화산, 용암 흐름, 구조 지형: 균열)을 확인/발견하라. 대기(바람: 모래 언덕, 사막, 물: 풍화작용, 강, 대양, 호수, 퇴적물)가 있는 행성에서 표면과 작용하는 과정에 의해 생성된 외부 활동에 의해 형성된 지형을 확인/발견하라. 충돌 과정(우주 공간에서 오는 소행성 또는 혜성에 의해 충돌 분화구 또는 충격 분지)에 의해 생성된 우주 생성 지형을 확인/발견하라.

 

활동 2

그래픽 지도. 지도를 사용하여 일반화된(단순화된) 스케치 지도를 그려 가장 크고 중요한 특징(예: 균열 및 분화구 같은 여러 유형의 특징 그리기)의 윤곽만 표시하라. 색상 그리고/또는 선을 사용할 수 있다. 다음 탐구를 포함시켜라:

 

  • 화산:

어두운 영역의 외곽선(달의 바다, 거대한 충돌분지에 있는 고체상태인 현무암의 바다)

  • 충격:

밝은 방사선이 있는 어린 충돌 분화구(Tycho, Copernicus)

다중 충돌 분지(Mare Orientale)

고리 모양의 충돌 분화구(Schrodinger)

  • 가장 유명한 착륙선:

아폴로 11 ~ 17호

 

탐구

 

학생들에게 더 많은 탐사를 위해 어느 곳에서 착륙/정착지 건설을 할지 물어라. 어떤 지역(또는 지형지)이 더 많은 탐사 가치가 있는가? 왜? 조사하고 싶은 게 무엇인가? 조사를 위해 사용할 도구/방법은 무엇인가? 이 연구를 위해 당신과 함께 무엇을 가지고 왔는가?

 

활동 3

착륙지. 당신은 어디에서 착륙할 것인가? 탐험에 가장 흥미로운 것이 어디인가? 당신의 착륙지를 찾아서 기호로 표시하라. 착륙지의 이름을 정하고 기호 옆에 이름을 적어라.

 

지명 연구

 

학생들에게 지도에서 이름 하나를 큰소리로 읽게 하라. 학생들이 무엇을 이해하는지, 즉 이름이 무엇을 말해주는지 물어보라. 행성이 특정 나라의 일부가 아니기 때문에 라틴어로 되어있으며 라틴어는 중립적인 국제 언어로 간주된다. 이 중립적인 (라틴어) 이름이 좋을지 영어(또는 당신의 언어)로 된 이름이 더 좋을지 학생들에게 물어보고 이름의 의미를 지도에서 설명하라. 다음 사이트에서 영어로 된 표현을 찾을 수 있다:

http://planetarynames.wr.usgs.gov/DescriptorTerms

 

활동 4

이름. 그래픽 부분이 완성된 후에는 명명법을 생각해라: 각 특징의 옆에 그들의 이름을 작성하라. 세 가지 이름(나중에 추가할 수 있음)을 지도에 작성하라. 각 지형지 유형마다 다른 색상이나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예: 대륙은 대문자로, 용암 채널에는 붉은 색, 등).

천문학, 기후학, 기상학

 

학생들에게 행성에 대기가 있는지 없는지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물어라.

 

지도의 제어판이나 유인물에서 날씨 자료(최대/최소 표면 온도)를 찾아라. 지도에 표시된 좌표값(0°, 90° 등)을 제어판에 표시된 온도 값과 혼동하지 마라.

 

학생들에게 행성에 액체로 된 물이나 다른 액체들이 있는지 없는지 물어보고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물어보라. 지역의 온도 범위(최대-최소)를 물의 어는/끓는 온도와 비교하라. 액체 상태의 물을 발견할 수 있는 경우는 무엇인가?

 

활동 5

유인물에 있는 날씨 정보를 기반으로 “내일”에 대한 일기 예보. 최소 3개 장소를 선택하고 기상 정보를 표시하라 : 당신의 단위(℃ 또는 ℉)로 최소/최대 온도를 크게 숫자로 표시하라. 극으로 가면 더 추울 것을 고려하라. 숫자 옆에 당신이 디자인한 날씨 기호로 표시하라 : 맑음(해), 구름, 비, 안개 또는 유인물에서 배울 수 있는 다른 특별한 날씨 현상. 지도의 제어판 혹은 유인물의 추가정보에서 최소/최대 온도를 찾아라.

 

이전에 논의된 값을 사용하여 자신들의 탐사선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표면을 탐사할 때 필요한 보호복이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물어라. 예를 들면 산소탱크, 실내 온도와 압력 등을 유지하는 옷이 있다.

 

활동 6

달에 대한 깃발을 디자인하고 물체의 특성(날씨, 색상, 지질학 등)에 따라 그것을 지도에 그린다.

 

제어판에 주어진 값(온도, 압력 – 액체 상태의 물의 개념을 사용 = 생명체 존재 가능성 :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한다면 생명체가 존재하거나 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이용하여 생물체 혹은 식물이나 동물이 달에서 생존할 수 있는지 없는지 학생들에게 물어라. 현재 생명체의 형태나 과거의 삶의 흔적은 태양계의 어떤 다른 행성이나 위성에서나 외계 행성 밖에서는 그들의 흔적이 발견된 적이 없지만 우리가 탐사하지 않은 행성들은 수백만 개가 있다. 어떤 종류의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나? 그들이 생존을 위해 필요한 보호/기술은 무엇인가? 그들은 어떻게 생겼을까? (예: 두꺼운 솜털 모양 또는 지하 동물 등) 그들은 무엇을 먹을 것인가? 그들은 어떻게 서로 의사소통을 하나? (예를 들어, 공기가 없으면 아무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범례

 

활동 7

지도에 당신의 기호를 설명하는 범례를 그린다. 진행 과정에 따라 그룹화 할 수 있다(예: 외생(대기, 바람), 내생(화산, 지각), 충돌 과정). 제목에 “범례”를 적고 당신의 기호들을 설명하고 그것과 관련된 특징들을 나타내라.

 

숙제 : 이야기의 배경으로서 지도의 풍경과 이야기의 특징으로 그들이 활동하며 만든 결과물을 사용하여 구상하거나 그려볼 것을 학생들에게 요청한다. 가능한 줄거리: 어떻게 표면이 지금과 같이 되었나? (비과학적인 이야기와 함께 말하면서) 또한 당신은 이야기를 삽화화 할 수 있다.

추가정보

 

다양한 물체에 관한 지도 및 관련 텍스트는 11개 언어로 번역되므로 교사가 영어를 사용하는 경우 이 활동 자료를 다음 언어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명왕성 지도는 영어로만 제공된다.

 

English https://childrensmaps.wordpress.com/

French, http://cartespourenfants.wordpress.com/

German, http://kartenfuerkinder.wordpress.com/

Hungarian, http://gyerekterkep.wordpress.com/

Italian, http://mappeperbambini.wordpress.com/

Polish, https://mapydladzieci.wordpress.com/

Portuguese, http://mapasparacriancas.wordpress.com/

Romani (Gipsy) http://mapileshavorenge.wordpress.com/

Romanian, http://hartipentrucopii.wordpress.com/

Russian, http://kartydlyadetey.wordpress.com/

Spanish, http://mapasparaninos.wordpress.com/

 

더 읽을거리:

 

Hargitai H. , Gede M. , Zimbelman J., Kőszeghy C., Sirály D., Marinangeli L., Barata T., López I., Szakács A., Dębniak K., Feuillet T., 2015. Multilingual Narrative Planetary Maps for Children. In: Robbi Sluter C., Madureira Cruz C.B., Leal de Menezes P.M. Eds., Cartography – Maps Connecting the World, Lecture Notes in Geoinformation and Cartography, 17-30,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http://www.springer.com/cda/content/document/cda_downloaddocument/9783319177373-c2.pdf?SGWID=0-0-45-1515244-p177337589

 

Hargitai H. , Gede M. , Zimbelman J., Kőszeghy C., Sirály D., Marinangeli L., Barata T., López I., Szakács A., Dębniak K., Feuillet T. 2015. Planetary map series for children. 46th Lunar and Planetary Science Conference #2257. http://www.hou.usra.edu/meetings/lpsc2015/eposter/2257.pdf

 

 

결론

 

행성 지도를 사용하여 지도 제작과 관련한 정보를 읽고 달의 환경 조건을 지구와 비교할 수 있다. 그들은 생명체가 존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이해하고 달에 생명체가 존재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감사의 글

 

이 활동의 번역을 검토해주신 이정애 박사님과 허현오 박사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