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활동 설명
준비
활동지의 배경지식을 편집하여 학생들의 지식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어린 학생들은 열역학 방정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 필요는 없다.
소개
다음의 토의와 질문을 통해서 지구의 주요 열원으로서 태양의 역할에 대해서 소개한다.
질문 : 우리는 밤과 낮, 여러 계절을 보낸다. 계절이 변할 때 기온이 달라지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답 : 태양열이요.
질문 : 지구 표면이 물, 육지로 덮여 있는 부분이 각각 어느 정도 되나요(대략)?
답 : 약 71%가 물로 덮여 있어요.
질문 : 그래서 육지와 바다 중에서 일사량에 의해 온도가 높아지기 위해서 더 많은 열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답 : 바다에요.
질문 : 사막에서 낮과 밤의 온도차는 매우 커요. 왜 그런지 생각해볼 수 있나요?
답 : 지표면은 더 빠르게 열을 흡수하여 온도가 높아져요. 만약 어떤 물질의 온도가 매우 빠르게 높아지게 된다면 이 물질은 매우 높은 속도로 다시 차가워지게 돼요. 게다가 사막은 지구의 열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구름에 의한 ‘담요’ 효과가 부족한 지역이에요.
질문 : 이러한 상황과 비교해서 물이 열에 빠르게 반응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난로에 있는 물 주전자를 생각해봐요.
답 : 물의 반응은 상당히 느린 과정이에요.
실험 준비 1
2인 1조로 학생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학생들은 전등에 의해 열을 받는 물과 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온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측정할 것이다. 두 물질이 반드시 비슷한 환경 조건에 있도록 하고, 두 단계로 실험을 진행한다.
- 하나의 접시에 물을 채우고 다른 하나는 모래나 흙을 채운다. 두 개의 양은 같아야한다.
- 물을 채운 접시를 전등 아래에 둔다.
- 온도계의 끝을 물에 담근다. 온도계의 방향은 되도록 복사각과 평행하여야 한다. 지표각을 이용하여 온도계에 직접적으로 열이 가해지는 것을 피하도록 한다.
- 물질의 최초 온도는 상온이라고 추정한다.
- 실험을 수행하는 동안 측정값을 기입 할 자료표를 준비한다. 21열 4행으로 표를 만든다(표 1 참고).
- 첫 번째 행에 0부터 20(분)까지의 수를 기입한다.
표 1 : 첫 번째 자료 표
시간 t (분) |
물 (℃) |
흙 (℃) |
차이 (℃)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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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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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 물의 온도 측정을 위한 실험. 페트리 접시 하나에 물로 채우고 온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온도계를 준비한다. 온도계가 수직 상태로 서 있도록 온도계를 핀이나 종이 클립으로 고정시킨다. 전등이 접시를 비출 수 있도록 준비한다.
질문 : 어떻게 생각하나요: 전등에 전원을 켜면 온도는 어떻게 변하나요?
예상 답 : 전등이 오래 켜져 있을수록 온도가 점점 더 올라가요. 전원을 끄면 물은 다시 차가워져요.
질문 : 물에 대한 실험을 하고 나면 다음엔 흙을 사용할 거예요. 온도 변화 양상이 다를 것이라고 예상하나요?
예상 답 : 온도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비율이 다를 것 같아요.
그림 6 : 물에 빛을 비추는 동안 매분 마다 온도계의 온도를 읽는다.
실험 과정 1
실험 과정은 두 가지 모두 동일하다. 물 실험을 먼저 수행한다.
- 전등의 전원을 켜기 전에 첫 번째 온도를 측정한다.
- 스톱워치를 시작하고 전등의 전원을 켠다(그림 6).
- 10분 동안 매 분 마다 측정값을 확인하고 표의 해당 열에 값을 기록한다.
- 10분이 지나면 전등의 전원을 끄고 이전처럼 온도를 계속 측정한다.
- 20분이 지나면 측정을 끝낸다. 전등의 전원을 켠 상태에서 10분, 끈 상태에서 10분에 해당하는 온도를 기록할 수 있다.
- 물이 담긴 그릇을 흙이 담긴 그릇과 바꾼다.
분석 1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경과 한 시간과 측정된 온도를 나타내는 도표를 작성하여 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실험을 수행하는 조의 학생 한 명이 표(그림 7)에 자료를 기입하는 동안 다른 학생은 흙을 사용한 두 번째 실험을 준비한다.
- 축이 2개인 표를 준비한다(예 : 그림 7의 위쪽 도표). 가로축은 실험 진행 시간을 기입하고 세로축은 온도를 기입한다. 온도 범위는 20 ~ 35℃로 설정한다.
- 온도계가 다시 상온과 근사해지면 측정값을 표에 기록한다. 각 측정값의 시간과 온도가 일치하는 좌표에 작은 십자 기호를 그린다.
- 도표에 그려진 점들을 연결한다.
그림 7 : 온도 측정 기록에 대한 도표 예시. 위쪽 도표는 온도에 대한 시간적 변화를 나타낸다. 아래쪽 도표는 토양과 물의 온도 차이를 기록한다. 다른 색을 사용해서 자료를 기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