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활동 설명
준비
만약 학생들로 하여금 컴퓨터로 활동을 하게 한다면 MS 엑셀과 호환되는 스프레트시트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이번 활동을 위해 제공된 엑셀 파일을 학생들에게 배포한다. 활동지를 나눠준다. 활동지에는 기후 도표를 만들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배경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소개 : 토론
우리가 측정할 수 있는 날씨의 구성 요소에 대해서 토론을 시작한다. 학생들은 온도, 바람, 강수량이 주요 원인이라고 결론 내릴 것이다.
다음 질문과 주제로 추가 활동을 할 수 있다.
질문 : 현재 온도와 강수량을 안다면 일 년의 계절을 결정할 수 있을까요? 만약 학생들이 도움이 필요하다면 학생들이 계절에 대해 상기할 수 있게 하라.
예상 답 : 지구상 많은 곳에서 여름은 겨울보다 따뜻하다. 하지만 여름에도 시원한 날이 있고 봄에도 다소 더운 날이 있다. 게다가 강우량은 연속된 날들 사이에서 상당히 변화할 수 있다.
질문 : 우리가 말하는 ‘일반적으로 여름은 겨울보다 따뜻하다’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예상 답 : 정확한 답은 ‘대부분의 시간에’, ‘전형적으로’, 혹은 ‘평균적으로’라는 의미일 것입니다.
질문 : 이를 고려하면서 날씨 현상으로 계절의 특징을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예상 답 : 계절은 일 년 동안 평균적으로 특정 종류의 날씨와 연관된 기간으로 특징지어진다.
질문 : 다른 종류의 기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나요? ⋯와 ⋯ 사이에 기후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서로 다른 기후를 나타내는 두 지역을 선택한다, 예: 스페인 남부지방과 런던)?
예상 답 : 런던은 주로 비가 오며 포근한 반면 스페인 남부지방은 건조하고 더운 경향이 있다.
질문 : 런던 날씨의 특징이 ‘비’라고 한다면 매일 비가 내린다는 것을 의미할까요?
예상 답 : 아니요.
활동 1 : 날씨의 평균
학생들은 독일의 Jena(Jena는 [`je:na] 혹은 영어로: yena라고 발음된다.) 관측소와 같이 특정 지역의 기후 상황을 분석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일 년 동안 대표적인 월별 기온과 강수량의 목록이 필요하다. 이 값은 30년 동안 매일 얻은 날씨 자료의 평균치를 나타낸다.
표 2에는 2010년 6월 한 달 일평균기온과 강수량(비)이 적혀있다. 학생들에게 다음 질문을 하여라.
질문 : 2010년의 6월의 온도는 일반적으로 몇 도인가?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예상 답 : 평균 기온은 전체 온도 측정값의 평균치이다.
과제 1 :
학생들이 표를 이용해서 평균 기온과 전체 강수량을 계산하도록 하여라. 이 표는 주어진 엑셀 스프레드시트 중 ‘Task 1’ 시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수동으로 휴대용 계산기를 사용하거나 혹은 스프레드시트의 계산 기능 AVERAGE()와 SUM()를 사용해서 평균값을 계산하도록 한다. 그 결과는 표 3의 빈 칸과 2010년의 엑셀 시트 ‘Task 2’에 추가될 것이다. 더 많은 정보는 활동지에 적혀있다.
표 2: 일 평균기온과 누적 강수량이 적힌 2010년 6월 Jena 관측소에서 얻은 날씨 자료.
날짜 |
온도(℃) |
강수량(mm) |
1 |
11.2 |
5.2 |
2 |
12.3 |
1.9 |
3 |
17.3 |
0 |
4 |
16.3 |
0 |
5 |
19.1 |
0 |
6 |
22.1 |
0.3 |
7 |
19.5 |
0.3 |
8 |
20.2 |
0 |
9 |
23.7 |
0.1 |
10 |
24.1 |
0 |
11 |
22.6 |
1.2 |
12 |
17.7 |
1.2 |
13 |
15.5 |
0 |
14 |
15.3 |
0 |
15 |
16.2 |
0 |
16 |
15.4 |
0 |
17 |
17.4 |
0 |
18 |
17.5 |
0 |
19 |
13.3 |
0.1 |
20 |
13.5 |
0 |
21 |
13.0 |
0 |
22 |
14.6 |
0 |
23 |
16.8 |
0 |
24 |
19.7 |
0 |
25 |
20.1 |
0 |
26 |
19.5 |
0 |
27 |
19.6 |
0 |
28 |
21.4 |
0 |
29 |
22.9 |
0 |
30 |
23.2 |
0 |
예상되는 결과: 평균 기온은 18℃이고 총 강수량은 10mm이다.
이 단계를 완료한 후, 학생들은 1981년에서 2010년 사이의 6월 평균 날씨 자료에 대한 계산을 진행해야한다. 표 3은 1981년부터 2010년까지의 6월 월 평균기온과 월 강수량에 대한 목록이다. 학생들에게 다음을 질문하여라.
질문 : 이전 활동을 통해 얻은 결과가 6월의 대표 기온인지 아닌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예상 답 : 다른 년도의 평균기온과 비교해보면 돼요.
질문 : 기온과 강수량의 최고값과 최소값는 얼마인가요?
예상 답 : 최소값 : 14.9℃, 10mm; 최대값 : 20.4℃, 118mm
질문 : 주어진 모든 년도에서 6월의 대표 기온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어떻게 계산할 수 있나요?
예상 답 : 장기간 평균기온, 즉 수 년 동안 평균 기온 측정, 예: 30년.
과제 2 :
학생들이 표 3에 제시된 자료의 평균기온과 강수량을 계산하도록 한다. 이 표는 제공된 엑셀 스프레드시트의 ‘Task 2’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수동으로 휴대용 계산기를 사용하거나 혹은 스프레드시트의 계산 기능 AVERAGE()와 SUM()를 사용해서 평균값을 계산하도록 한다. 그 결과 표 4의 빈 칸과 엑셀 시트 ‘Task 3’의 6월 기록에 해당하는 값을 추가할 수 있다.
표 3: 1981년부터 2010년까지 Jena 관측소에서 얻은 월 평균기온과 월 강수량이 적힌 6월의 평균 날씨 자료.
연도 |
온도(℃) |
강수량(mm) |
1981 |
17.2 |
62 |
1982 |
17.9 |
48 |
1983 |
17.4 |
66 |
1984 |
15.3 |
89 |
1985 |
14.9 |
60 |
1986 |
16.6 |
62 |
1987 |
15.4 |
104 |
1988 |
16.6 |
57 |
1989 |
16.6 |
57 |
1990 |
16.8 |
118 |
1991 |
15.3 |
80 |
1992 |
18.4 |
39 |
1993 |
16.9 |
87 |
1994 |
17.7 |
73 |
1995 |
15.4 |
75 |
1996 |
16.6 |
34 |
1997 |
16.9 |
50 |
1998 |
18.0 |
62 |
1999 |
16.3 |
67 |
2000 |
18.4 |
37 |
2001 |
15.5 |
61 |
2002 |
18.4 |
45 |
2003 |
20.4 |
55 |
2004 |
16.5 |
46 |
2005 |
17.1 |
39 |
2006 |
17.7 |
39 |
2007 |
19.0 |
73 |
2008 |
18.3 |
43 |
2009 |
15.6 |
56 |
2010 |
|
|
예상되는 결과: 평균 기온은 17℃이고 평균 강수량은 60mm이다.
표 4: 30년 동안의 평균값과 Jena 관측소에서 얻은 날씨 자료에 근거한 기후 자료.
월 |
기온(℃) |
강수량(mm) |
1월 |
2.1 |
35 |
2월 |
2.2 |
34 |
3월 |
5.5 |
46 |
4월 |
9.4 |
45 |
5월 |
14.2 |
60 |
6월 |
|
|
7월 |
19.2 |
77 |
8월 |
18.5 |
65 |
9월 |
14.3 |
48 |
10월 |
10.0 |
38 |
11월 |
5.3 |
53 |
12월 |
2.4 |
46 |
과제 3 :
표 4를 이용해서 학생들이 연 평균기온과 연 총 강수량을 계산하도록 한다. 이 표는 제공된 엑셀 스프레드시트의 ‘Task 3’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수동으로 휴대용 계산기를 사용하거나 혹은 스프레드시트의 계산 기능 AVERAGE()와 SUM()를 사용해서 평균값을 계산하도록 한다. 그 결과는 일반적으로 다음 활동에서 제공되는 기후 도표의 첫 번째 행에 언급될 수 있다.
예상되는 결과:
연평균기온은 10℃이고 평균 총 강수량은 607m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