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3 : 주사기에 튜브를 연결하여 조절하기
같은 크기의 주사기 2개 사용:
단계 1 :
하나의 주사기를 안쪽으로 완전히 밀고 튜브를 붙인다.
단계 2 :
다른 주사기 끝부분을 조금만 밀고 튜브를 그곳에 붙인다. (주사기가 그 튜브의 바깥에 붙지 않도록 조심한다.)
단계 3 :
하나의 주사기를 밀고 당길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지금 시도해보고 확인해라! (다른 주사기는 밀려나온다.)
단계 4 :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가? (갇혀있는 공기는 물체를 움직이게 하는 힘을 가진다.)
단계 5 :
그 주사기가 얼마나 움직였는지 비교할 수 있는가? (거의 같다.)
단계 6 :
크기가 서로 다른 주사기를 이용해서 위의 활동을 반복한다.
단계 7 :
이 번에도 같은 거리만큼 두 주사기가 움직인 것으로 생각하는가? 시도해보고 확인해라! 무엇을 알아차렸는가? 주사기의 크기와 주사기가 움직이는 거리 사이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작은 주사기는 큰 주사기를 아주 조금 밀어낸다. 큰 주사기는 작은 주사기가 먼 거리를 움직일 수 있게끔 민다.)
활동 4 : 위에서부터 빨대를 물로 채우기
블루택 조각으로 좁은 빨대의 아래 부분을 막는다. 그 다음 피펫을 사용하여 빨대의 위에서부터 물을 채운다. 어려운가? 만약에 그렇다면 왜 이것이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가? (공기가 방해가 된다.) 천천히 블루택을 제거한다. 어떤 일이 발생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공기가 밖으로 나가기 때문에 물이 아래로 내려간다.)
활동 5 : 물 아래의 마른 휴지
단계 1 :
휴지를 공 모양으로 만들어서 컵 바닥을 빽빽하게 채운다. 휴지는 컵을 뒤집어도 빠지지 않게끔 한다. (단단히 뭉친 휴지 조각들이 하나의 휴지보다 떨어질 확률이 더 낮다.) 당신이 물속에서 컵을 뒤집었을 때 물과 휴지 뭉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상해보자.
단계 2 :
이제 컵을 뒤집고 용기에 담겨있는 물속에 컵을 넣는다. 컵을 꺼내서 휴지를 만져본다. 무엇을 확인했는가? 휴지가 젖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컵 속으로 물이 차오르는 것을 공기가 막았다.)
단계 3 :
공기 주머니가 어디서 발생할 수 있는지 논의한다: 물의 관, 뒤집힌 카누, 뜨거운 라디에이터 중심 등
단계 4 :
- 진공이 무엇인지 논의한다.
- 지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공기층을 우리는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대기)
- 어떤 물체가 대기와 부딪힐 때 무슨 일이 발생하는가? (토론에서 마찰에 의한 열도 다루어져야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손을 비비거나 손뼉을 칠 수 있다. – 그들은 무엇을 느끼는가? 비행기 사고가 날 때 극심한 열로 인해 불길에 사로잡힐 수 있다.)
- 우주에서 임무를 다한 후 빠른 속력으로 지구를 향해서 돌아오는 우주선을 생각해보면 우주선이 처음으로 마주하는 것은 무엇인가? (공기. 실제로는 대기) 우주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속력을 낮추는 것) 그렇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우주선이 부서지거나 불타버린다.)
- 우주선이 소진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주선을 단열 물질로 만들거나 느린 속도로 떨어지는 것이다.)
안전 : 활동 3에서는 의료 목적으로 사용된 적 없는 살균된 주사기를 항상 사용한다. 주사기의 크기에 유의하시오. – 큰 주사기는 작은 주사기를 큰 힘으로 밀어낼 수 있다.
수학 : 학생들에게 다음 문제를 제시하고 답하라고 한다.
1) 공기는 이산화탄소, 아르곤과 여러 가지 미량의 기체들로 이루어진 혼합체이다.
- 공기 중 (ⅰ)질소와 (ⅱ)산소의 함량은 각각 얼마인가?
- 공기의 질소 대비 산소의 비는 대략 몇인가?
- 세 가지 백분율을 정수로 나타낼 수 있는가?
2) 활동 3에서 크기가 다른 주사기를 튜브에 연결하고 주사기의 크기에 대한 비율을 계산한다. 두 주사기가 움직인 거리를 계산한다.
- 두 비율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가?
- 주사기의 어떤 조합이 큰 움직임을 나타내게 하는지 조사한다.
분석/결론: 공기는 공간을 채운다 (심지어 공기를 볼 수 없을지라도).
추가 활동 : 깔때기를 이용한 병 채우기
단계 1 :
병의 입구에 깔때기를 넣고 깔때기에 물을 부우면 어떤 일이 발생할지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물어본다.
단계 2 :
학생들에게 깔때기에 물을 붓도록 하고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관찰한다. (물은 병을 채운다.)
단계 3 :
이제 깔때기를 병에 고정시켜서 두 물체 사이에 공간이 없도록 한다. 이 공간은 완전히 밀폐되어야한다. 학생들은 깔때기에 물을 부으면 어떻게 될지 다시 한 번 예측한다. 그 다음 깔때기에 물을 붓는다.
주석 : 밀폐되도록 봉합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DIY 상점에서 구할 수 있는 O링을 깔때기의 목 주위에 감고 손으로 깔때기를 누르는 것은 봉합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잘 봉합하기 위해서 테이프로 감는 것도 좋다.
단계 4 :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관찰한다. 무엇을 볼 수 있는가? 무엇을 들을 수 있는가? 물이 들어가기가 왜 어려운 것인가? (물 안쪽에 있는 공기가 방해한다.) 이외에 알아차릴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완전히 밀봉되어서 공기가 방해하고 탈출 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물도 병으로 들어갈 수 없다. 만약 공기가 약간 누출된다면 공기가 도망가기 위해서 공기 방울을 만들어 물이 조금 들어가면서 ‘그릉 그릉’ 소리를 낸다.)
학생들이 할 수 있는 것 :
- 뜨거운 라디에이터의 중심은 많은 열을 내뿜지 못하는데 안쪽에 갇혀있는 공기 때문이다. – ‘공기 폐색’과 공기가 방출되는 법
- 대기를 이루는 5개의 층에 대해서 탐구한다. – 그들의 이름을 찾고 구름, 비행기, 오존층, 인공위성, 국제 우주 정거장 등을 발견할 수 있는 층을 예상한다. 추가정보는 링크를 참고한다.
알고 있었는가?
2014년 1월, Space X Dragon 우주선은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부터 생물학적 표본(우주에서 기른 식물 등이 포함됨)을 싣고 돌아오던 중 우주선이 대기층에 진입할 때 극심한 열에 휩싸이게 된다. 온도는 거의 화씨 3000도(섭씨 1649도)에 이르렀다. 다행히 우주선은 매우 강한 열 보호막에 의해서 보호를 받았다.
사진 출처: NASA/Space X
2015년 1월 19일 월요일에 아마추어 사진작가 south Co. Dublin은 Dalkey 섬 위를 지나가는 불덩어리를 촬영했다. (2015년 1월 20일 화요일에 Irish Examiner의 사진)
“그건 완전히 불덩어리 아니면 빛나는 운석이었다.” 아일랜드 천문 잡지의 편집장인 David Moore가 확신했다. “이러한 물체는 7000mph로 대기를 가로질러 오고 진입할 때 불에 휩싸인다. 그리고 이것이 사진으로 찍히는 일은 거의 없다.”
2013년 나이지리아 연안에서 전복된 보트 아래에 있는 공기주머니에서 한 낚시꾼은 60시간 동안 살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