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학생들은 별자리가 여러 별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배우고 여러 별자리들을 알고 이름을 말할 수 있다. 손전등을 만들고 그리면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킨다. 밤하늘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학습 목표
활동을 수행하고 나면 학생들은 다음을 할 수 있다. :
- 별자리들의 이름을 알고 모양을 묘사할 수 있다.
- 별자리는 여러 별들을 이어 만든 무늬임을 설명할 수 있다.
- 별자리는 옛날 사람들이 상상하여 만든 무늬임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
- 학생들에게 별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 학생들이 자신이 그린 별자리를 친구들에게 보여주면서 이 별자리들이 무엇을 표현하는지 말해보라고 한다.
- 학생들에게 밤하늘의 별들에서 어떤 형상을 볼 수 있을지 묘사해보라고 한다.
- 활동의 막바지에 밤하늘 사진을 보여주고 별자리를 찾아보라고 한다.
준비물
- 활동지(PDF) (프린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미리 준비해둔 모형을 사용해도 된다. 학생들은 손전등에 별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모형을 사용할 것이다.)
- 학생 한 명당, A3 색지 카드 1장
- 학생 한 명당, 손전등 1개
- 자수용 바늘과 신문지
- 학생 한 명당 손전등을 고정할 스티커(혹은 투명 테이프)
- 다른 색의 주름 종이와 티슈
- 붓
- A4 용지 혹은 인쇄한 성도
- 발광 물감(혹은 일반 물감)
- 풀
- 스테이플러
- 끈
- 카메라(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