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활동 설명
준비
이 활동은 네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이미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2)기억 게임 3)지구의 공전 4)태양-지구-달 모빌 모형
학생들에게 태양-지구-달의 모빌 활동에 대한 연습문제를 인쇄하여 제공한다.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 내역을 준비한다. 기억 게임을 위해서는 딱딱한 카드에 게임 종이를 하나 인쇄하여 두 명당 하나씩 가질 수 있게 한다.
그림 출처 : Siyavula Education (not to scale)
활동 1 : 이미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단계 1 : 학생들에게 A4 종이와 색연필을 제공한다.
단계 2 : 학생들에게 태양, 지구, 달과 관련된 아무 단어를 적도록 한다. 그리고 쓴 것에 대해 토의한다.
단계 3 : A2 종이에 학생들의 의견을 적고 교실에 전시한다. 학생들에게 단어든지 그림이든지 그들이 원할 때 이 종이에 내용을 더 추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활동 2 : 태양계 기억 게임
단계 1 : 태양, 지구, 달 사이의 차이점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기억 게임을 한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이 기억 게임 종이에 있는 모든 카드를 볼 수 있게 한다.
단계 2 : 학생들에게 카드를 자르라고 한다. 기억 게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해준다 : 짝을 맞춘 모든 카드를 격자 모양으로 두고 내용이 보이지 않게 순서 없이 반대로 뒤집는다. 카드를 두 장 고를 수 있게 한다. 만약 카드가 짝이 맞으면 학생들은 짝이 맞는 카드를 갖고, 만약 카드가 짝이 맞지 않으면 원래 자리에 카드를 다시 뒤집어 둔다. 모든 카드의 짝을 찾으면 게임이 끝난다.
단계 3 : 그 이후에는 다음 요점에 맞게 학생들이 태양, 지구, 달의 특징에 대해 배운 것을 토의한다.
- 태양은 항성이기 때문에 지구보다 훨씬 뜨겁다.
- 항성은 행성들보다 훨씬 뜨겁고 밝다.
- 지구의 온도는 물이 어는 정도 보다는 높고 물이 끓는 정도 보다는 낮아서 우리에게 액체 상태의 물을 제공해준다. 따라서 지구에는 바다가 있다.
- 달은 높고 낮은 온도 사이에 매우 큰 차이를 나타낸다.
- 태양은 지구보다 백 배 이상 크다.
- 지구는 달보다 네 배 정도 크다.
활동 3 : 공전하는 지구
단계 1 : 보드의 중간에 지구의 그림을 그린다. 달이 지구의 주위를 공전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그림을 그려 넣는다. 지구와 달 모두가 태양 근처를 공전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이를 보드에 그려 넣는다.
단계 2 : 세 명의 학생을 교실 앞으로 부른다. 학생 1이 달, 학생 2가 지구, 학생 3이 태양이라고 설명한다. 학생들에게 달이 지구를 둘러싸고 움직이는 것과 지구의 궤도가 태양을 공전하면서 자전하는 것을 재연하도록 지도한다. 지구의 자연 위성인 달은 지구 주위를 공전하고 지구와 달 모두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것을 설명한다.
단계 3 : 아이들의 움직임을 보여줄 수 있는 모빌 모형을 만들 것임을 설명한다.
활동 4 : 태양–지구–달 모빌 모형
단계 1 : 태양-지구-달 모빌 모형 활동지를 나누어 주고 태양의 모빌을 만들기 위해서는 10 단계가 필요함을 설명한다. 함께 지시사항을 이야기한다.
단계 2 : 나무 꼬치를 맨 위에 꽂는다. 학생들이 나무 꼬치에 끈을 묶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림을 이용하여 태양을 뺀 나머지 움직임을 어떻게 같이 집어넣어야 하는지 증명한다.
단계 3: 교실에 모빌 모형을 걸어둔다. 모빌 모형이 완전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공전하고 달이 지구의 주위를 공전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