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엘랩 | 우리 이웃을 만나자 :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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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이웃을 만나자 : 달
Meet our neighbors : the moon
목적
- 집안에 있는 저렴한 물건들을 사용하여 달의 촉각 모형을 만들 수 있다.
- 촉각 모형을 통해서 우리의 달을 탐구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학생들은 촉각 모형을 통해 달의 특징들에 대해서 알게 되고 묘사할 수 있다.
- 학생들은 모형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고, 해당 모형의 장점과 한계점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해당 모형의 보완점에 대해서 제안할 수 있다.
평가
학생들에게 특징에 대해서 알게 될 때마다 도표에 표시할 수 있도록 하여라. 먼저 학생들에게 하나의 예시를 주고 이에 대해서 생각 할 수 있도록 잠시 시간을 주어라. 특징에 대한 이름을 제시해 주고 그것에 대해 알아낼 수 있도록 한 번 더 시간을 주어라. 예를 들어 이것은 달의 지표면인데 부드럽지 않다. 달의 바다라고 불리는 부분은 비록 물은 없지만 오래전 표면에 흐른 용암에 의해서 만들어진 곳이다. 달의 바다는 어두운 색을 띄며 표면이 매끄러워 보인다. 그릇 모양처럼 생긴 달의 부분은 운석의 충돌로 생긴 지형이다(충돌 분화구). 산맥은 달의 지형 중 높은 곳이 이어져 울퉁불퉁하다.
사실 달은 천이나 스팽글로 만들어져 있지 않다. 학생들로 하여금 모형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 이러한 달 모형의 강점과 한계점, 모형을 보완하는 법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도록 한다.
조별 활동에서 학생들이 이 활동을 통해 배운 것 2개를 쓰고 좀 더 배우고 싶은 것 2개를 쓰도록 하여라.
준비물
- 천, 예)회색 펠트지(달 표면용)
- 두꺼운 천(서로 다른 산맥용)
- 얇은 천(달의 바다용)
- 굽은 스팽글(크레이터용)
- 풀(천을 붙이기 위해서)
- 펜(천에 그리기 위해서)
- 가위
- 달 모형 PDF 인쇄물
- 달의 특징이 표시되지 않은 PDF 인쇄물 2장
배경지식
달
달은 지구의 단 하나뿐인 자연 위성이다. 달은 지구에서 평균 거리 384,400km를 떨어져서 27.3일 만에 지구를 한 바퀴 돈다. 달의 직경은 3,474km로 태양계에서 5번째로 큰 위성이다.
달은 45억 5천만 년 전 지구가 화성 크기만 한 물체와 충돌한 후 그 잔해들 속에서 지구와 동시에 형성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달은 동주기 자전을 하는데 이것은 달이 지구 주위를 한 번 공전하는 동안 자전도 한 번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달은 항상 우리에게 같은 면만 보여주게 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달의 ‘숨겨진’ 면은 우주인이나 우주 탐사선이 얻은 기록으로만 알 수 있다. 달의 수평선에서는 지구가 뜨거나 지는 모습을 볼 수 없다. 만약 당신이 달의 지구 쪽 면에 서 있다면 지구는 하늘에서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달이 지구 주위를 공전하는 동안 달의 면이 항상 태양에 비추어지는 것은 아니다. 달의 모양 변화는 ‘달의 위상’이라고 불리고 주기가 잘 알려져 있다.
지구에서 보이는 달의 겉보기 지름은 누가 봐도 알 수 있듯이 태양의 시직경과 거의 비슷하다. 이러한 이유로 달이 가끔씩 태양의 면을 완전히 가려 개기일식이 발생한다. 달이 지구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 중의 하나는 조석 현상인데, 지구의 바다나 대양에 달의 중력이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발생한다.
달은 사람이 방문한 적 있는 유일한 천체이다. 첫 번째 방문은 1969년 7월 21일이었는데 아폴로 11호에 탑승했던 우주인 중 2명(닐 암스트롱과 버즈 올드린)이 우리의 위성에 발을 내딛었다. 총 12명의 우주인이 1969년과 1972년 사이에 달의 표면을 걸었고 자세한 분석을 위해 382kg의 달의 흙을 가지고 지구로 돌아왔다.
촉각을 이용한 특징
(촉각을 도식화한 사진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달의 산맥과 바다
달을 눈으로 보면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보인다. 밝은 부분은 주로 언덕이나 산맥이다(촉각 사진에서 두꺼운 천으로 나타나있다.). 반면에 어두운 부분은 편평한 땅인데 “바다”라고 불린다(촉각 사진에서 얇은 천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러한 낮은 고도의 지역은 약 30억 년 전 고대 화산 활동기 동안 용암으로 뒤덮여 있었다. 바다의 이름은 대부분 고대 천문학자들이나 지구상의 바다나 대양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현상들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Oceanus Procellarum(폭풍우의 바다), Mare Imbrium(비의 바다), Mare Serenitatis(맑음의 바다), Mare Tranquilitatis(고요의 바다) 등.
충돌 분화구
달의 모든 면은 수 미터에서 수백 킬로미터에 이르는 충돌 분화구(스팽글로 덮여있다.)로 여기저기 점처럼 찍혀있다. 달에는 외계물체들이 표면에 도달하는 것을 막을 충분한 대기가 없기 때문에 운석 충돌에 의해 분화구가 만들어진다(촉각 사진에서 충돌 분화구 중 일부는 단추로 표현되어 있다: 위쪽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아래쪽에 클라비우스). 코페르니쿠스 충돌 분화구는 직경 93km이고 아펜니노라고 불리는 산맥의 끝부분인 비의 바다에 위치한다(촉각 사진에서 얇은 천의 가장 윗부분에 두꺼운 천으로 표현되어 있다.).
전체 활동 설명
달 소개하기:
-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달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아라. 사전 지식의 처음 절반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서 토론하여라. 하지만 아직 촉각의 특징에 대해서는 다루지 마라.
- 학생들을 5인 1조로 나누어라(이상적으로 3명의 비시각장애인과 2명의 시각 장애인으로 구성하여라.).
- 인쇄물과 재료를 조별로 분배하라.
모형 만들기:
- 면밀한 지도가 필요하다. 각 조를 따라가서 각각의 촉각 요소와 달의 어떤 특징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설명하여라.
- 촉각 사진을 제작하는 동안 학생들 사이의 긴밀한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각 조에 속한 학생들의 요구사항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시각 장애 학생들은 사용되는 서로 다른 재료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 설명을 따라 촉각 사진을 만드는데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
단계 1 :
‘달의 특징 PDF’ 인쇄물 중 한 장의 외곽선을 따라 달의 모양으로 자른다.
(/media/activities/attach/9b9fd17d-8370-4e4c-9e6f-cbd619dec19a/1408_moon_featureless)
단계 2 :
그 종이를 두꺼운 천위에 올려두고 외곽선을 따라 원을 그린다.
단계 3 :
두꺼운 종이 위에 그린 동그라미를 자른다.
단계 4 :
달의 특징을 포함하지 않는 PDF 인쇄물의 위에 풀칠을 한다.
단계 5 :
풀칠한 인쇄물의 위에 둥글게 자른 천을 올려둔다.
단계 6 :
달의 특징 PDF 인쇄물을 사용하여 몇 개의 검은색 점이 있는 내부 영역을 자른다.
단계 7 :
얇은 천위에 내부 영역을 두고 외곽선을 따라 그린다.
단계 8 :
외곽선을 따라 자른다.
단계 9 :
천으로 만든 달 위에 이 천 조각을 붙인다.
단계 10 :
두꺼운 천을 작은 조각으로 자른 후 제자리에 붙인다. 그렇다면 달 특징 PDF의 파선과 일치할 것이다.
단계 11 :
이전에 풀칠한 얇은 천위에 두꺼운 천 조각을 붙인다.
단계 12 :
스팽글 영역의 평평한 부분에 풀칠을 하고 달의 특징 PDF의 작은 동그라미와 같은 위치에 있는 천의 위쪽에 이것들을 붙인다.
탐구 활동을 시작하기 전, 작품이 마를 때 까지 기다린다.
촉각 사진 탐구하기:
촉각을 도식화한 사진에서 과학적 요소를 탐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만약 당신이 학생들에게 최종 촉각 사진에 대해서 알려준다면 제일 먼저 서로 다른 촉감을 탐구하고 느끼게 해야 한다. 학생들은 탐구하는 동안 질문이 생길 것이다;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질문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고 다른 조와 공유하도록 하여라. 촉각을 도식화한 달의 사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사전 지식”을 읽고 그것에 대해서 질문을 한 학생들과 함께 해당 지식을 공유하거나 (만약 시간이 된다면) 각 조별로 좀 더 배우고 싶은 특징에 대해서 선택하도록 하고 수업 중에 다른 조와 함께 이것에 대해서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라.
- 달 표면의 대부분은 둥근 모양의 두꺼운 천으로 표현된다.
- 두 번째로 높은 층은 달의 바다로 표현된다.
- 스팽글로 덮인 영역은 충돌 분화구를 나타낸다.
학생들과 함께 모형에 대한 생각을 주고받아라. 논의할 주제를 제시하여라.:
- 모형이 무엇인가? 모형을 만드는 것이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 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 해당 모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 모형을 어떻게 보완시키면 될까?
각 조별로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이번 활동에서 배운 것 두 가지와 좀 더 배우고 싶은 것 두 가지를 적도록 하여라.
커리큘럼
국가 |
단계 |
과목 |
평가 기관 |
세부항목 |
영국 |
KS3 |
화학 |
– |
지구와 대기 |
영국 |
KS2: Year 5 |
과학 |
– |
지구와 우주 |
영국 |
KS2 |
미술 디자인 |
– |
|
추가정보
우리의 이웃을 만나자’를 활용한 촉각 학습 방법으로 다른 행성들에 대해서도 탐구하여라.
http://nuclio.org/astroneighbours/resources/
결론
학생들은 비싸지 않은 물건들을 이용하여 달의 촉각 모형을 만들 수 있고 시각 장애인 학생과 비장애인 학생들 모두에게 달의 특징을 탐구하는데 훌륭한 자원이 될 수 있다.
감사의 글
이 활동의 번역을 검토해주신 송인옥 박사님과 이정애 박사님, 허현오 박사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