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엘랩 | 우리의 고향을 만나자 : 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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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고향을 만나자 : 지구
Meet our home : planet earth
목적
시각 장애인 학생들과 비장애인 학생들은 직접적인 촉각 활동을 통해 우리의 고향인 지구를 탐구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학생들은 촉각 모형을 통해 지구의 특징들에 대해서 알게 되고 묘사할 수 있다.
- 학생들은 모형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고, 해당 모형의 장점과 한계점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해당 모형의 보완점에 대해서 제안할 수 있다.
평가
학생들에게 아래의 예시를 참고하여 지구의 특징을 자신만의 묘사 방법을 이용하여 설명하도록 하여라. 학생들이 특징에 대해서 알게 될 때마다 도표에 표시할 수 있도록 하여라. 먼저 학생들에게 하나의 예시를 주고 이에 대해서 생각 할 수 있도록 잠시 시간을 주어라. 특징에 대한 이름을 제시해 주고 그것에 대해 알아낼 수 있도록 한 번 더 시간을 주어라. 학생들이 다른 것을 이용하여 촉감과 지구의 특징을 알아보고 물어볼 수 있도록 권장하여라.
예시
- 거의 대부분의 인류들이 사는 곳(육지).
- 지구의 3/4를 덮고 있으며 매우 젖어 있는 곳(바다와 대양).
- 행성의 매우 추운 곳이며 빙하로 이루어진 곳(극지방).
- 하늘에 있으며 비가 내리기 시작하는 곳(구름).
-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거대한 폭풍(허리케인).
학생들로 하여금 모형을 만드는 일의 중요성, 이러한 지구 모형의 강점과 한계점, 모형을 보완하는 법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도록 한다.
조별 활동에서 학생들이 이 활동을 통해 배운 것 2개를 쓰고 좀 더 배우고 싶은 것 2개를 쓰도록 하여라.
준비물
- 얇은 철사(허리케인용)
- 솜(구름과 허리케인용)
- 알루미늄 호일(극지방용)
- 두꺼운 천(대륙용)
- 플라스틱(액체 상태의 물용)
- 풀
- 가위
- 펜
- 지구 특징 PDF 인쇄물
- 지구 틀 PDF 인쇄물 2장
배경지식
지구
지구는 우리의 고향이고 태양으로부터 세 번째 떨어져 있는 행성이다.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약 1억 5천만 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이 거리에서 지구 평균 표면 온도는 물의 어는점(0℃)보다 높고 액체 상태의 물이 자유롭게 존재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된다. 표면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은 금성이나 화성과 달리 물은 우리의 행성에서 생명체의 발달에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지구의 모양은 구 형태에 가깝다. 지구의 느린 자전 때문에 – 24시간에 한 번 – 찌그러짐은 매우 적고 적도 반지름(6,378km)과 극반지름(6,357km)은 겨우 21km 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지구는 단 하나의 자연 위성인 달을 가지고 있는데 달은 지구의 자전축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이것은 생명체의 출현에 있어서 좋은 요소로 여겨지기도 한다.
촉각을 이용한 특징
(촉각을 도식화한 사진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액체 상태의 물, 대륙과 극지방
지구 표면의 71%는 액체 상태의 물(촉각 사진에서 플라스틱으로 나타나 있다.)로 덮여 있다. 따라서 바다와 대양이 차지하는 공간은 육지가 차지하는 공간의 2배 이상이 된다. 육지와 바다의 위치 분포는 같지 않고 특이하다: 대부분의 육지는 북반구에 위치하고 있다. 주요 대륙은 유럽, 아시아, 북아메리카(대륙은 촉각 사진에서 두꺼운 천으로 표현되어 있다.)이다. 지구의 극지방 또한 상당히 다르다: 남극(남극 대륙)에는 얼음으로 뒤덮인 대륙이 있지만 북극(북극해)에는 대양이 있다(촉각 사진에 남극과 북극 모두 알루미늄 호일로 나타나있다.). 북극해는 매년 겨울에 빙하를 만든다. 지구 표면에서 해발 고도는 평균 해수면을 기준으로 측정된다. 해발 고도는 높이 8,848m(에베레스트 산)부터 해저 11,000m(태평양의 북서쪽 지역에 있는 마리아나 해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대양의 평균 깊이는 3,800m이고 대륙의 평균 고도는 840m이다.
구름과 허리케인
지구는 고도 200km 미만의 상대적으로 얇은 대기를 가지고 있다. 건조한 공기는 주로 질소(N2: 78.08%)와 산소(O2: 20.95%), 아르곤(Ar: 0.93%)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머지 0.04%는 대부분 이산화탄소(CO2)의 ‘미량’ 가스의 혼합물이고 네온(Ne), 헬륨(He), 크립톤(Kr) 같은 희귀 가스의 혼합물이다. 평균적으로 수증기(H2O)는 대기 질량의 0.25%를 차지하지만 수증기의 농도는 현지 기온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수증기는 0.01%에서 5% 사이 어느 수치에서든 존재할 수 있다. 대기의 상층부로 올라가면(평균 3,000m 이상) 수증기는 매우 다양한 밀도와 모양의 구름 형태로 응결된다(구름은 촉각 사진에서 솜 덩어리로 표현되어있다.). 이러한 구름의 일부는 대양에서 아주 강력한 허리케인으로 발달될 수 있다(촉각 사진에서 굽은 철사와 솜으로 나타나있다.). 지구의 기후는 최근 이산화탄소와 메탄가스 같은 “온실 기체” 때문에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온난화 과정을 겪기 시작했다. 인류에 의한 산업화가 시작된 이후로 많은 양의 온실 기체를 방출하고 있다. 이 기체들은 지구 표면에서 방출되는 적외선을 가두게 되고 이는 지구 표면을 뜨겁게 달구는 원인이 된다; 우리는 이러한 현상을 “지구 온난화”라고 부른다.
전체 활동 설명
사전 활동 :
- 조별로 지구 틀 PDF와 지구 특징 PDF를 인쇄하고 위의 목록에 적힌 재료를 준비한다.
-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지구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우주에서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 물어보아라. 학생들에게 여러 지형과 대기 요소들을 탐구하기 위해 지구의 모형을 만들 것이라고 알려줘라.
활동 중 :
- 학생들을 5인 1조로 나누어라(이상적으로 3명의 비시각장애인과 2명의 시각 장애인으로 구성하여라.).
- 재료를 상황에 맞게 분배하라.
- 면밀한 지도가 중요하다. 각 조를 따라가서 각각의 촉각 요소가 지구의 어떤 특징을 나타내는지에 대해서 설명하여라.
- 촉각 사진을 제작하는 동안 학생들 사이의 긴밀한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각 조에 속한 학생들의 요구사항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시각 장애 학생들은 사용되는 서로 다른 재료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 설명서를 따라 촉각 사진을 만드는데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
단계 1 :
‘지구 틀 PDF’를 2장 인쇄한다.
단계 2 :
프린트한 종이들 중 하나의 지구 모양 외곽선을 따라 자른다.
단계 3 :
자른 종이를 플라스틱 위에 올리고 외곽선을 따라 그린다.
단계 4 :
그려진 부분을 따라 플라스틱을 자른다.
단계 5 :
나머지 인쇄물 위에 풀칠을 한다.
단계 6 :
풀칠한 부분 위에 둥글게 자른 플라스틱을 올린다.
단계 7 :
이전에 자른 ‘지구 틀 PDF’에서 극지방의 모양을 자른다.
단계 8 :
극지방에 알루미늄 호일을 올리고 외곽선을 따라 그린다.
단계 9 :
외곽선에 맞춰 알루미늄 호일을 자른다.
단계 10 :
이전에 풀칠했던 동그란 플라스틱 위에 알루미늄 호일(극지방)을 붙인다.
단계 11 :
‘지구 특징 PDF’를 인쇄하고 지구의 대륙 모양을 자른다.
단계 12 :
대륙 모양대로 자른 종이를 두꺼운 천위에 올려두고 외곽선을 따라 그린다.
단계 13 :
그려진 영역을 따라 두꺼운 천을 자른다.
단계 14 :
자른 천에 풀칠을 하고 그 천을 종이에 붙인다.
단계 15 :
허리케인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 얇은 철사 주변에 솜을 감는다.
단계 16 :
허리케인의 둥근 모양과 유사하게 두 물질을 구부린다.
단계 17 :
풀칠을 하고 종이 위에 그 물질을 붙인다.
단계 18 :
굽은 선에 의해 나타나는 지역에 풀칠을 한다.
단계19 :
구름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 풀칠한 부분 위에 솜을 올린다. 시간이 조금 걸리므로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촉각 사진 탐구하기:
촉각을 도식화한 사진에서 과학적 요소를 탐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만약 당신이 학생들에게 최종 촉각 사진에 대해서 알려준다면 제일 먼저 서로 다른 촉감을 탐구하고 느끼게 해야 한다. 학생들은 탐구하는 동안 질문이 생길 것이다;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질문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고 다른 조와 공유하도록 하여라. 촉각을 도식화한 지구의 사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사전 지식”을 읽고 그것에 대해서 질문을 한 학생들과 함께 해당 지식을 공유하거나 (만약 시간이 된다면) 각 조별로 좀 더 배우고 싶은 특징에 대해서 선택하도록 하고 수업 중에 다른 조와 함께 이것에 대해서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라.
- 물은 플라스틱 질감으로 표현된다.
- 대륙은 두꺼운 천으로 표현된다.
- 극지방은 알루미늄 호일로 표현된다.
- 허리케인은 구부러진 솜과 철사로 표현된다.
- 구름은 솜으로 표현된다.
학생들과 함께 모형에 대한 생각을 주고받아라. 논의할 주제를 제시하여라.:
- 모형이란 무엇인가? 모형을 만드는 것이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 모형의 강점은 무엇인가?
- 해당 모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 모형을 어떻게 보완시키면 될까?
각 조별로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이번 활동에서 배운 것 두 가지와 좀 더 배우고 싶은 것 두 가지를 적도록 하여라.
커리큘럼
국가 |
단계 |
과목 |
평가 기관 |
세부항목 |
영국 |
KS3 |
화학 |
– |
지구와 대기 |
영국 |
KS2: Year 5 |
과학 |
– |
지구와 우주 |
영국 |
KS2 |
미술 디자인 |
– |
|
추가 정보
‘우리의 이웃을 만나자’를 활용한 촉각 학습 방법으로 다른 행성들에 대해서도 탐구하여라.
http://nuclio.org/astroneighbours/resources/
결론
학생들은 집안에 있는 비싸지 않은 물건들을 이용하여 지구의 촉각 모형을 만들 수 있고 지구의 서로 다른 촉각의 특징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다.
감사의 글
이 활동의 번역을 검토해주신 송인옥 박사님과 이정애 박사님, 허현오 박사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