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이 활동은 실험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이산화탄소(CO2)를 소개한다. 학생들은 이산화탄소(CO2)의 작용에 대한 몇 가지 특징을 배운다.
학습 목표
- 학생들이 석회수에 CO2가 존재함을 보일 수 있다.
- 학생들은 특정 반응을 통해 발생한 이산화탄소가 석회수와 화학 반응으로 탄산을 형성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이산화탄소가 공기보다 무겁다는 것을 보일 수 있고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서 일상의 상황을 묘사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실험을 수행하고 해석할 수 있다(개별적으로 혹은 작은 그룹으로).
평가
- 학생들에게 각 실험의 단계와 관찰한 것을 적으라고 한다.
- 각 실험이 끝난 후에 칠판에 학생들의 가설을 적으라고 한다. 가설들이 타당한지 확인하며 활동을 끝낸다.
- 티라이트 캔들이 이산화탄소가 들어 있는 비커 안에 들어있을 때 무슨 일이 생기는지 학생들에게 설명하라고 한다. 실험을 통해서 확인한다.
- 이산화탄소가 공기보다 가볍다면 티라이트 캔들에 무슨 일이 생길지 학생들에게 그려보라고 한다.
- 일상생활에서 이산화탄소가 공기보다 더 무거운 것을 활용한 예시를 학생들에게 묘사하게한다.
준비물
- 풍선
- 깔때기
- 발포정(예: 발포 비타민) 혹은 베이킹파우더
- 투명한 500ml 병
- 물
- 비커
- 티라이트 캔들
- 성냥
- 젓가락 한 쌍(혹은 나무 꼬챙이)
- 석회수: 한 숟가락 가득 분량의 시멘트 혹은 모르타르를 물 250ml와 섞는다. 부유액이 안정되도록 둔 다음 두 개의 커피필터를 이용하여 여과한다. 이 여과액이 석회수이다.
- 두꺼운 빨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