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엘랩 | 나만의 우주 음악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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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우주 음악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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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우주 사진들에서 볼 수 있는 현상들에 대해서 배운다.
  • 독창적인 음악을 만들기 위한 토대로 우주 사진을 사용한다.
  • 학생들이 과학 과목과 음악 과목 사이의 연결고리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학생들의 음악적 즉흥 연주 기술을 발달시킨다.

 

 

학습 목표

 

  • 학생들은 우주 사진에서 볼 수 있는 현상들에 대해서 묘사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짧은 음악을 작곡하기 위해서 우주 사진을 해석할 것이다.
  • 학생들은 즉흥 연주를 할 수 있고 자신이 해당 사진을 어떻게 해석했는지 묘사할 수 있다.

 

 

평가

 

  • 학생들은 짧은(15 ~ 30초) 즉흥 연주를 만들어 낼 수 있는가? (예/아니오)
  •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사진과 즉흥 연주 사이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는가? (예/아니오)
  • 학생들의 설명은 자신들이 선택한 사진의 천문학적 배경 지식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예/아니오)
  • 만약 이 활동이 반복된다면 학생들은 좀 더 복잡하거나 긴 즉흥 연주를 만들 수 있는가? (예/아니오)
  • 만약 이 활동이 반복된다면 학생들은 좀 더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인가? (예/아니오)

 

이 활동에서는 동료 평가도 수행할 수 있다. 이 활동 말미에 학생들은 사진에서 볼 수 있는 천문 현상을 가장 잘 나타낸 즉흥 연주에 대해서 투표할 수 있다.

 

이 활동은 창작 활동임이 강조되어야 한다. 각 학생은 과학적 개념을 음악으로 나타내는데 자신만의 방법을 사용해야한다. 학생들이 서로의 활동을 평가할 때 선생님은 다양성을 권장해야 한다. 학생들이 즉흥 연주를 창작하기 위해서 천문 개념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점이다.

 

준비물

 

  •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우주 사진은 제시된 추가 정보 안의 링크를 참조해라.
  • 사진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예: 컴퓨터, LCD 프로젝터나 스크린)을 준비한다. 컴퓨터나 프로젝터가 없다면 학생들에게 사진을 인쇄해서 줄 수 있다.
  •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악기들, 예를 들어 드럼을 포함하여 바이올린, 플루트, 트럼펫 혹은 피아노 같은 오케스트라 악기들을 준비한다. 드럼 혹은 다른 타악기(예: 탬버린, 심벌즈, 셰이커)는 음악적인 배경지식이 조금 있거나 거의 없는 학생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배경지식

 

예시 사진: M47 성단. 이 성단은 젊고 온도가 높은 푸른 별들을 많이 포함하지만 온도가 낮고 붉은 별들도 포함한다. 사진 출처: ESO.

 

 

즉흥 연주는 악보 없이 창작되는 예술이다(예: 창작된 음악 ‘On the fly’). 창작 연주의 놀라운 점은 창의적이면서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즉흥적으로 할 때는 실수란 없다. 즉흥 연주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것은 자신감을 키워주고 창의적인 위험요소를 감수할 수 있게 이끌어주는 훌륭한 방법이다.

 

이 활동에서 학생들은 우주 사진을 보고 짧은(15 ~ 30초) 음악을 즉흥적으로 창작한다. 그 다음에 학생들은 자신들이 창작한 음악이 사진들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묘사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본 것을 묘사하기 위해서 소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탐구한다.

 

이 활동은 음악 선생님과 과학 선생님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즉흥 연주는 음악수업에서 학생들을 위해 활용되는 중요한 소재이다. 다양한 음악적 전통들은 즉흥 연주를 포함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재즈를 들 수 있다. 여러 나라의 음악 교육과정 지침은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작곡된 음악을 연주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음악을 창작해야한다고 강조한다. 이 활동은 학생들에게 실패가 없는 자유로운 방식의 즉흥적 행동을 할 기회를 줌으로써 자신감을 기르는 방법을 제공한다. 음악 선생님과 과학 선생님은 이 활동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협력해도 좋다.

 

이 활동은 주변의 자원들을 잘 활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만약 학생들 대부분이 음악적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고,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면 그들은 이 활동을 위해서 자신의 악기를 가져올 수 있다. 이 활동은 지역 학교 혹은 지역 공동체에서 사용되는 악기로도 진행할 수 있다. 만약 사용할 수 있는 악기가 하나 혹은 두 개 밖에 없다면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교대로 사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음악적 배경 지식이 적거나 혹은 전혀 없다면 타악기(드럼, 셰이커 등)가 가장 적절하다. 소리를 내는 어떤 것이든 효과적일 것이다.

전체 활동 설명

 

예시: 허블 우주 망원경으로 찍은 독수리 성운에 있는 “창조의 기둥(Pillars of Creation)” 사진. 새로운 별들이 이 가스와 먼지의 거대한 기둥에서 생겨난다. 사진 출처: NASA, ESA, STScI, J. Hester and P. Scowen (Arizona State University). ‘추가 정보’ 영역에서 좀 더 많은 사진을 찾아볼 수 있다.

 

 

사전 준비:

 

  • 악기를 모은다. 만약 학생들 중 악기를 연주 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는 사전에 자신들의 악기를 가지고 오도록 안내한다. 이 활동은 하나의 악기로도 활동이 가능한데 학생들은 수업 중에 교대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하나의 악기를 사용한다면 타악기(드럼, 셰이커)가 가장 적절하다.
  •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사진들을 고른다. 가능한 사진 자료는 HST 사진 갤러리, 관측소 사진 갤러리(예: ESO, NOAO) 혹은 The World at Night 웹페이지에 있다. 일부 제시된 사진들과 링크들은 ‘추가 정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사진을 화면에 비추거나 인쇄하여 보여준다.

 

예시: 고리 성운. 이것은 행성상 성운의 예시이다. 행성상 성운이란 태양과 같은 항성이 죽고 나서 남은 것들을 말한다. 사진 출처: ESO. 더 많은 사진 자료는 ‘추가 정보’에서 찾도록 한다.

 

 

단계 1 :

 

당신이 선택한 사진에 대해서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가능하면 서로 대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고 이어서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들을 한다. 예를 들어,:

 

  • 이 사진에서 묘사된 것은 어떤 종류의 천체인가(행성, 성운, 은하 등)?
  • 어떤 종류의 천문 현상이 이 사진에 나타나 있는가(별의 탄생, 은하 충돌, 행성의 지질학적 과정 등)?
  • 사진의 어떤 부분이 눈에 띄는가(밝은 별, 은하의 나선 팔, 행성의 특징 등)?

 

단계 2 :

 

학생들이 이 사진에 대해서 이해한 후, 해당 사진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바탕으로 하는 짧은 즉흥 연주를 창작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학생들의 즉흥 연주는 그 사진의 시각적인 면에 근거하고 있거나 그 사진의 배경인 천문 현상들 혹은 학생들이 흥미롭게 찾은 사진과 연관된 모든 것들과 관련이 있어야한다. 다양한 형태의 곡으로 창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이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격려한다.

 

단계 3 :

 

학생들을 위해서 선생님도 즉흥 연주곡을 창작한다. 선생님이 먼저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예시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선생님도 창작에 대한 두려움을 감수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단계 4 :

 

악기를 준비한다. 만약 학생들이 자신의 악기를 가지고 왔다면 학생들은 당연히 자신의 악기를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악기를 제공해주어야 한다면 학급 학생들에게 악기를 나눠준다(학생들에게 악기를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잠시 시간을 주어 자신이 선택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여러 사람들과 교대로 사용하는 하나의 악기를 가지고 있다면 처음으로 사용할 지원자 한 명을 요청하고 악기를 전해준다.

 

단계 5 :

 

학생들에게 사진들을 기초로 하여 15 ~ 30초의 음악을 창작하게 한다. 다른 학생들은 그 음악이 해당 사진과 어떻게 관련이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야 한다. 학생들이 설명한 후 즉흥 연주를 한 학생은 그 사진에 묘사된 천문 현상들과 그 음악이 어떻게 연관이 되어 있는지 설명한다.

 

단계 6 :

 

즉흥 연주를 한 학생들은 다음 학생들을 선택해야 한다(그리고 필요하다면 연주한 악기도 넘겨줘야 한다.). 이것은 뜻밖의 상황을 연출하는 것으로서 아무도 누가 다음 차례인지 모르는 것이다. 게임처럼 만들어라!

 

단계 7 :

 

모든 학생들이 즉흥연주를 하고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이 활동을 확장하는 방법 방법을 논의한다. 학생들에게 그 사진의 다른 면을 바탕으로 자신들이 생각해 본 적 없는 즉흥 연주를 추가로 만들어 보도록 하거나 자신의 첫 번째 시도와 완전히 다른 즉흥 연주를 창작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여러 악기를 이용하여 합주를 구성한다거나 완전히 다른 악기를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원한다면 다른 사진을 선택한다.

 

: 만약 학급 단위가 크다면 당신은 학급을 소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3 ~ 4 학생).

커리큘럼

 

국가 단계 과목 평가 기관 세부항목
영국 KS2 음악 음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을 이용하여 즉흥 연주를 하고 음악을 작곡한다.
영국 KS3 음악 즉흥 연주와 음악을 작곡; 음악적 구조, 스타일, 장르, 전통의 범위에 대해 음악적 생각을 확장한다.

 

추가 정보

 

사진 출처:

 

  • Hubble Space Telescope image gallery (HST): http://www.hubblesite.org .
  • The Hubble heritage album includes some of the most visually appealing images: http://hubblesite.org/gallery/album/heritage/
  •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 (ESO): http://www.eso.org/public/images
  • NASA: http://www.nasa.gov/multimedia/imagegallery/index.html
  • The World at Night: http://www.twanight.org

 

천문학적인 영감으로 창작된 음악의 예시(소리 파일 첨부):

http://www.matthewwhitehouse.com/Gallery_II.html

 

이번 활동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천문 사진의 몇 가지 예시가 아래에 있다. 각각의 웹페이지에는 관련 배경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 Eagle Nebula (독수리 성운)

http://hubblesite.org/newscenter/archive/releases/2015/01/full/

  • Helix Nebula (고리 성운) http://www.eso.org/public/images/eso0907a/

http://hubblesite.org/newscenter/archive/releases/2004/32/

  • Saturn (화성) http://hubblesite.org/newscenter/archive/releases/2003/23/
  • Solar Prominence (태양 홍염) http://sdo.gsfc.nasa.gov/gallery/main/item/170
  • Star Cluster M47 (M47 성단) http://www.eso.org/public/images/eso1441a/
  • Whirlpool Galaxy (소용돌이 은하)

http://hubblesite.org/newscenter/archive/releases/2005/12/image/a/

 

 

결론

 

독창적인 즉흥 음악을 만들고 연주함으로써 학생들은 사진 속에 어떤 천문 현상들이 있는지 알게 되고, 음악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이 활동은 학생들에게 음악과 천문학 사이의 연관성을 직접 탐구하게 한다.

 

 

 감사의 글

 

이 활동의 번역을 검토해주신 송인옥 박사님과 이정애 박사님, 허현오 박사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