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엘랩 | 달의 하루
천문대 망원경, 전파망원경, CCD 카메라, 분광기, 우주환경 감시, 천문/과학교육, 과학관/천문대 매니지먼트 천문학 전문회사
우주,과학,교육,천문,망원경,천체,Space,Science,Astronomy,Education,Telescope,planetarium, 천체투영, 풀돔, 투영관, 투영실, 천문관, 천체관, E&S, 플라네타리움
18327
page-template-default,page,page-id-18327,page-child,parent-pageid-17444,ajax_fade,page_not_loaded,,qode-theme-ver-17.2,qode-theme-bridge,qode_header_in_grid,wpb-js-composer js-comp-ver-5.6,vc_responsive
 

달의 하루

Lunar day

목적

 

  • 왜 지구에서는 항상 달의 같은 면을 보는지를 증명한다.
  • 달의 하루의 길이를 결정한다.

 

 

학습 목표

 

  • 학생들은 역할놀이로 지구-달 시스템이 되어본다. 한 명은 지구를 표현하고 다른 한 명은 달을 표현한다. 학생들은 서로 돌다 보면 달이 항상 지구를 향해 같은 면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게 된다.
  • 학생들은 지구와 달이 다른 속도로 자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번 자전할 때 지구는 하루, 달은 5일 걸린다.

 

 

평가

 

지구-달 시스템에 대한 질문으로부터 :

 

  • 다른 학생들은 달과 지구의 공전에서 지구에 대해 어떤 것을 알게 되었는가?
  • 지구의 학생들은 달과 지구의 공전에서 달에 대해 어떤 것을 알게 되었는가?
  • 학생들이 왜 달의 하루가 5일인지 설명할 수 있는가?
  • 지구는 달에게 여러 면을 보여준다. 학생들은 왜 그런지 설명 할 수 있는가?

 

 

준비물

 

  • 종이판 2개 (10inch – 25.4cm)
  • 달과 지구를 A4 크기로 인쇄한 것(첨부).
  • 가위
  • 고무줄
  • 인터넷 연결

 

 

배경지식

 

 

지구의 위성인 달의 하루는 태양에 대해 자신의 자전축을 완전히 한번 회전했을 때 걸리는 시간을 말한다. 마찬가지로 그 시간은 달이 지구 주위를 완전히 한 바퀴 돌아 같은 모양으로 보이는데 걸리는 시간과 같다. 초승달부터 다음 초승달까지를 말한다.

 

달은 지구의 구성원들에게 같은 면을 보여준다; 지구는 달을 향해 같은 면만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두 천체의 자전 속도를 다르다: 한 번 자전하는데 지구는 하루, 달은 29.5일이 걸린다.

전체 활동 설명

 

준비

 

 

단계 1 :

 

지구와 달 사진을 인쇄한 후 깔끔하게 잘라낸다.

 

: 사진을 스티커 종이 위에 인쇄한 후 종이판이나 두꺼운 종이에 붙여서 바로 사용하기.

 

단계 2 :

 

풀을 이용해서 종이판에 붙인다. 마를 때까지 몇 분 기다린다.

 

단계 3 :

 

마스크로 사용하기 위해서 옆쪽에 고무줄을 묶을 수 있는 구멍을 자른다. 눈, 코, 입 자리에 구멍을 뚫는다.

 

활동 :

 

 

단계 1 :

 

두 명의 학생을 한 조로 묶는다. 한 학생은 지구 마스크를, 다른 학생은 달 마스크를 쓴다.

 

단계 2 :

 

학생들에게 손을 잡고 천천히 돌라고 말한다.

 

단계 3 :

 

지구 역할을 하는 학생은 달 역할을 하는 학생이 돌 때 한 지점에 있어야 한다.

 

단계 4 :

 

두 학생은 달이 지구를 향해서 항상 같은 면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아챈다. 달이 지구를 한 바퀴 공전하는 시간인 달의 하루는 지구의 29.5일이다.

 

단계 5 :

 

다른 학생들은 달이 지구를 달이 지구를 몇 번 도는지 공전하는 횟수를 기록한다. 달의 하루를 설명하기 위해서 달 역할의 학생은 29.5번 회전한다.

 

단계 6 :

 

두 학생이 손을 놓는다.

 

단계 7 :

 

달 역할의 학생이 계속 지구 쪽(지구 역할 학생)을 바라보면서 천천히 도는 동안 지구 역할 학생도 제자리에서 회전한다.

 

단계 8 :

 

다른 학생들은 두 학생이 회전할 때 달은 지구의 다른 모습들을 본다고 기록한다.

 

: 이 활동에서 지구가 제대로 묘사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지구 역할의 학생은 실제로 자전축을 훨씬 빨리 돌아야 한다. 하지만 학생들이 손을 잡고 있기 때문에 실제 상황을 묘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실 지구는 달에게 언제나 같은 면을 보여주지 않는다. 지구의 구성원들은 어디에 살든지 달을 볼 수 있다.

커리큘럼

 

국가 등급 과목 평가 기관 세부항목
영국 KS2 : Year5 과학 지구와 우주: 지구에 대한 달의 움직임을 설명한다.

 

 

추가 정보

 

10초의 애니메이션에서 달이 지구를 공전하며 동주기 자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http://goo.gl/qZSI8

 

결론

 

달이 지구를 공전하는 모습을 역할놀이로 표현함으로써 아이들은 어떻게 지구에서 항상 달의 같은 면을 볼 수 있는지 증명할 수 있다. 또 왜 달의 하루는 29.5일인지 설명할 수 있다. 지구는 하루에 한 번씩 축을 자전하고 달은 29.5일에 한 번씩 자전한다는 것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