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엘랩 | 광섬유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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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섬유 수업

The fiber optic cable class

목적

 

학생들은 광섬유의 기본과 빛의 속도와 전반사에 대한 기본을 학습한다. 또한 학생들은 광섬유와 천문학, 연구 기술에 대한 관계를 알 수 있을 것이다.

 

 

학습 목표

 

이 활동이 끝나면 학생들은 다음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활동1 :

 

  • 빛은 무엇이고 빛을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 빛이 기술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까?
  • 빛이 천문학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까?
  • 전반사란 무엇이며 실생활과 천문학에서 전반사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활동2 :

 

  • 분광기란 무엇이며 분광기 사용법은 무엇인가(예: 광섬유를 어디에다가 끼워야 할까)?
  • 분광기가 사용되는 곳과 분광기의 기능에 대한 예시를 든다.

 

 

평가

 

  • 학생들은 객관식 질문에 대해서 응답할 수 있을 것이다.
  • 학생들은 기술적인 배경(SDSS에서 이것을 사용하는 법)과 그 기술의 결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활동 1 & 2에 참여할 수 있다.
  • 실용성에 대한 포스터 제작이나 발표 준비를 학생들에게 숙제로 내어준다. 학생들은 전반사가 무엇인지와 전반사가 기술과 천문학에 사용되는 방법에 대한 예시들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활동 2에서 학생들은 분광기가 무엇인지 그리고 분광기에서 광섬유의 기능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학습해야 한다.

 

 

준비물

 

활동1 :

 

  • 공이나 용기(작은 노트 혹은 물건들을 넣을 수 있어야 함.)
  • 선생님께 받은 노트(혹은 공에 넣을 수 있는 다른 흥미로운 물체, 예: 작은 장난감)
  • 다중 거울(학생 당 하나)
  • 레이저 포인터
  • 깨끗한 플라스틱 전선(레이저 빛이 내부에서 반사되어서 다른 끝으로 나옴) 혹은 일정 길이의 광섬유. 예시,

(http://www.amazon.com/OOK-Invisible-Hanging-Supports-50-Pounds/dp/B000FSS39M/ref=sr_1_1?ie=UTF8&qid= 1413217908&sr=8-1&keywords=plastic+wire#productDetails)

  • 광섬유 전등. 예시,

(http://www.amazon.com/Black-Fiber-Optic-Party-Light/dp/B00367IHEA/ref=sr_1_15?ie=UTF8&qid=1413218087&sr=8-15&keywords=fiber+optic+la mp)

  • 레이저 보안경(추천)
  • 레이저 라디오 전달 기계(선택사항). 다음 지도사항을 참고할 수 있다. (http://makezine.com/projects/make-16 /simple-laser-communicator/)
  • 유투브 자료: 광섬유, 어떻게 작동하는가? (https://www.youtube.com/watch?v=0MwMkBET_5I)

 

활동2 :

 

  • Galaxy Field 문서 인쇄물
  • 가위 그리고/혹은 손바닥 크기의 구멍 뚫는 펀치
  • 스프링 그리고/혹은 파이프 청소 도구
  • 종이판
  • 테이프
  • 유투브 자료: 과학 뉴스 단신, Sloan Digital Sky Survey—Mapping the Universe (https://www.youtube.com/watch?v=UD6cOMpJlZU)
  • 유투브 자료: Tools of Astronomy Song (https://www.youtube.com/watch?v=olk5fjbygX8)

 

활동3 :

 

배경지식

 

 

빛은 가시광선(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무지개색)과 감마선, X-ray, 자외선(UV), 적외선(IR), 마이크로파, 라디오파와 같이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다양한 빛의 파장을 포함한 전자기 복사이다. 가시광선은 전자기파의 전체 스펙트럼 중 아주 작은 범위에 해당하고 대략 400nm의 보라색(짧은 파장)과 700nm의 빨간색(긴 파장)을 동시에 발생한다. 빛은 1초에 186,000 마일(1초에 300,000km)의 속도로 우주에서 가장 빠르게 이동한다. 하지만 이것은 여전히 순간적으로 이동할 때 제약이 있다. 예를 들어 태양으로부터 온 빛이 우리에게 즉시 도달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만약 태양이 갑자기 어두워진다면 태양과 지구 사이에 약 9300만 마일(149,000,000km) 떨어져 있기 때문에 지구에 있는 사람들이 이 사실을 알게 되는데 8분 정도 소요 된다.

 

빛에 대한 이러한 사실들은 천문학 연구뿐만 아니라 기술을 통한 정보 전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무엇보다도 빛은 우주에 있는 어느 물체보다 빠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로 사용하기에 완벽하다. 광섬유는 빛의 속도로 정보를 전달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기술이다. 광섬유는 구부릴 수 있고, 아주 가늘고, 투명하고, 양질의 압축된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제작될 수 있다. 이러한 성질은 광섬유가 모서리나 곡선을 지나가고 외부 충격(정보의 도착 지점에서 정보 수신을 막을 수 있다.)으로부터 정보 전달이 보호되어야 하는 다양한 상황에서도 정보를 전달하는데 완벽할 수 있게 한다. 최근 이러한 기술은 인터넷에서도 사용된다. 그러므로 인터넷 속도는 눈에 띄게 증가하였고 좀 더 신뢰할 수 있게 되었다. 광섬유를 사용하는 전 지구상의 광섬유 연결망은 북미의 동쪽 연안에서부터 일본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해저에 놓여있다.

 

또한, 광섬유 기술은 천문학 연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천문학에서 광섬유를 사용하는 분야는 다천체 분광학, 2차원 분광학과 측광학 등이다. 광섬유의 사용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은 Ian R. Parry의 ASP Conference Series, Vol. 152, “광섬유의 천문학적 사용”이라는 논문에서 다루어진다. 다천체 분광학(FMOS)은 천문학에서 많은 별 또는 은하계로부터 빛을 동시에 모아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동시에 은하 형성에 대한 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Sloan Digital Sky Survey(SDSS)는 훌륭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이 방법이 사용되는 예시 중 하나이다. 동시에 많은 천체들을 관측하기 위해서 광섬유가 설치될 구멍은 망원경에 맞추어 판 위에 정확하게 뚫어야 한다. 광섬유는 각 구멍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물체의 빛은 오직 광섬유에 의해서 모여지게 되고 빛에 대해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이를 분석할 수 있는 분광기로 들어가게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우주에 있는 수천 개의 천체들을 관측했고 동시에 그 천체들의 특징에 대해서 정확하게 연구되었다. 2000년 이후, SDSS는 밤하늘의 1/3 이상 영역을 관측하였고 500만 개 이상의 항성과 은하의 스펙트럼들을 분석하는 과정에 착수했다. SDSS 자료들은 공개적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SDSS 자료를 연구하는 “시민 과학자”가 되고 싶은 모든 사람들은 SDSS에 의해서 관측된 은하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Zooniverse의 Galaxy Zoo와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전체 활동 설명

 

사전 준비:

 

이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선생님들은 메모 혹은 공 안에 숨길 수 있는 작은 물건을 준비해야 한다. 학생들은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실연 체험을 위해 무작위로 교실 여기저기에 자신의 위치를 정하고 선다. 공을 전달한 후 코드에 경로가 표시되고 거울이 전달되며 레이저 포인터는 마지막 학생이 목표물이 될 때 첫 번째 학생에게 주어질 것이다.

 

활동1 : 견본 검토회 빛과 광섬유

 

  1. 모든 학생들이 책임감 있게 레이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레이저의 위험성과 안전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 만약 레이저 보안경을 사용할 수 있다면 학생들이 착용할 수 있도록 하고 그렇지 않다면 레이저를 사용하는 학생의 수를 규제하고 다른 학생들은 레이저를 다른 사람에게 쏘지 않도록 옆에서 감시한다.

 

  1. 모든 학생들은 교실 안에서 무작위로 선다. ‘시작’ 학생은 ‘끝’ 학생에게 무엇인가를 소리친다. 만약 교실에서 다른 사람에게 소리 지르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시작’ 학생이 ‘끝’ 학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지 학생들에게 물어본다.

 

  1. 다음으로, ‘시작’ 학생은 바로 옆 사람에게 귓속말로 이야기하고 귓속말 한 내용을 교실에 있는 다음 학생에게 전달하고 마지막 학생이 들을 때까지 진행한다. 마지막 학생은 처음 학생이 한 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발표한다. 이것은 정보 전달의 다양한 방식과 정보는 가끔 ‘혼동’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기 좋은 활동이다.

 

  1. 처음 학생에게 메모가 적혀 있는 공을 주고 그 학생에게 교실에 있는 다른 학생들에게 전해주도록 한다. 개별 학생들은 그것을 받아서 마지막 학생이 공을 받을 때까지 주고받는다. 깨끗한 플라스틱 전선으로 그 공이 지나간 길을 표시한다. 마지막 학생은 공 안에 있는 메모를 꺼내서 무엇이라고 적혀 있는지 발표한다. 학생들은 같은 이동 경로로 그 공을 주고받고 그 정보를 마지막 학생에게 전달해 줄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 발표하게 한다.

 

  1. 중간에 서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거울을 나눠주고 처음 학생에게 레이저 포인터를 줘서 마지막 학생을 목표물로 정하게 한다.

 

  1. 학생들이 방금 공이 지나간 길을 다시 만들 때 거울에서 빛 반사가 일어난다는 것을 이용해 레이저 포인터가 목표 학생에게 갈 수 있도록 한다(위험: 레이저로 눈을 쏘면 안 된다. 활동을 하기 전에 레이저 포인터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야 하고 학생들에게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상기시켜야 한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보안경을 쓰는 것이 좋다.). 이것은 광자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자세하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1. 이제, 학생들에게 공이 지나간 이동 경로와 같은 길로 레이저가 처음 학생에서 마지막 학생에게 갈 수 있도록 만들어 보게 한다(경로를 기억하기 위해서 전선을 바닥에 둔다.). 학생들은 많은 거울을 사용해서 레이저 빛을 전달하는 것이 제대로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 활동이 끝날 즈음 알게 될 것이다.

 

  1. 처음 학생과 마지막에 있는 학생 사이에 두 명의 학생들을 두고 동일한 실험을 한 번 더 진행한다. 하지만 목표물에 도달하기 위해서 레이저가 두 번 반사되기 때문에 레이저의 진행은 더 수월해진다.

 

  1. (만약 무선 레이저 전달체를 사용할 수 있다면) 무선 레이저로 일반 레이저 불빛을 끄고 광 수용기를 목표물로 한다. 이제 라디오를 들으면서 ‘목표물(광 수용기)’을 맞히는 활동을 다시 해 본다.

 

  1. 학생들에게 빛이 정보 전달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설명한다. 만약 레이저 라디오를 사용한다면 선생님은 레이저의 밝기가 변화하면서 음악 소리에 대한 정보가 우리 귀에 전달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은 모스 부호와 같이 0과 1의 조합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0과 1이 레이저를 밝게 혹은 어둡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빛의 경로가 차단될 때 마다 라디오는 다음에 나올 정보가 전달되지 않은 채 멈춘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보여주어라.

 

  1. 한쪽 끝에서 시작한 레이저 빛이 다른 쪽 끝까지 닿을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 학생들에게 물어보아라. 학생들이 이상적인 상황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예를 들어 모든 사람들이 완벽하게 가만히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이렇게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지 혹은 없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레이저 빔을 거울로 된 관으로 감쌀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을 때까지 학생들이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이 이런 거울관 모양으로 만들어진 물체를 알고 있는지 물어본다.

 

  1. 빛이 어떻게 반사가 되는지 물어본 후 학생들에게 바닥에 있는 전선을 집도록 한다. 마지막 학생이 목표 지점에서 전선의 끝부분에 서 있도록 한다.

 

  1. 시작 지점의 학생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레이저를 전선의 끝부분에 붙이고 레이저의 전원을 켠다. 레이저가 전선 속에서 빛나고 전선 내부에서 반사하며 다른 쪽 끝으로 나온 후 목표물을 맞힌다.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학생들은 앞서 레이저가 많은 거울들을 지나면서 목표 지점에 도달했던 실습에서처럼 전선 내부에서도 레이저가 반사하면서 끝부분에 도달한다는 것을 명확히 알 것이다.

 

  1. 전반사에 대해서 설명한다. 전선을 통해 이동하는 빛이 내부에서 반사되는 그림들을 예시로 보여주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1. 만약 레이저 라디오를 사용한다면 학생들에게 이 방법이 레이저 라디오를 이용해도 효과적인지 아닌지 물어본다. 학생들은 시작 지점과 끝 지점에 레이저 라디오를 설치하여 한 번 더 실험을 진행하는데 레이저를 전선 속으로 비춰 광 수용기를 맞히도록 한다. 이 때, 신호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물어본다.

 

  1. 이와 비슷한 물체를 알고 있는지에 대해서 물어본다. 몇 명의 대답을 들은 뒤 전등의 빛이 전달되기 위해 작은 규모에서 광섬유가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1. 유투브, “광섬유: 어떻게 작동하는가”의 영상 자료를 보여주면 좋다.

 

  1. 이제 학생들은 광섬유가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할 정도로 기본 개념을 이해하였을 것이다. 인터넷은 광섬유가 실생활에 사용되고 있는 예시 중 하나이다. 다음 활동에서는 천문학에서 광섬유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살펴보자.
활동2 : 다천체 분광학 모형 만들기

 

 

  1. 동시에 많은 천체들을 관측하기 위해 광섬유가 망원경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학습하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Sloan Digital Sky Survey(SDSS)에 관한 비디오를 보여준다.

 

  1. 모든 학생들에게 ‘Galaxy Fields’ 활동지와 가위를 나눠준다. 별이나 은하가 포함된 다양한 영역을 만들기 위해 첨부된 단어 자료를 사용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 학생들은 종이판에 별이나 은하와 일치하는 구멍을 만든다(SDSS 비디오에서 보여주었던 것처럼 광섬유가 부착된 판을 이용하여 별빛을 모으기 위해 과학자들이 판을 구성하는 방식과 비슷하다). 이것은 SDSS 광섬유 판에 실제 별 시야를 정밀하게 맞추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1. 학생들은 자신의 은하 영역에서 모든 ‘은하’와 ‘별’을 잘라낸 후 구멍의 무늬를 관찰하고 SDSS에서 사용하는 광섬유 판처럼 빛이 어떻게 들어오는지 살펴본다. 또한, 개별 별과 은하에 일치하는 구멍을 만드는 것의 어려움에 대해 토의하고, 수백 개의 은하와 항성들의 광섬유 판을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 SDSS에서 시행하는 정밀한 구멍 만드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1. 다음으로 끈과 테이프 또는 파이프 클리너의 길이를 제공하고, 구멍을 통해 들어오는 빛을 각 광섬유가 집광하기 위해 SDSS에서 사용하는 구멍에 ‘끼우기’ 방법과 같이 학생들은 끈/파이프 클리너를 사용하도록 알려준다.

 

  1. 학생들에게 판과 끈/파이프 클리너의 역할을 조사하여 이야기하도록 한다. 다시 말해, 빛이 망원경으로 들어와 분광기에 있는 광섬유들에 의해 판으로 이동하고, 분광기에서 빛이 분석되어 과학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에 대해서 학생들이 설명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1. “Tools of Astronomy” 유투브 영상을 시청한 후, 우주를 관측하는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술들에 대해 논의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분광학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빛이 항성과 은하의 구성 성분을 구분하는데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기 위한 좋은 안내자가 될 수 있다.

 

 

활동3 : Galaxy Zoo

 

 

  1. 만약 컴퓨터 사용이 가능하다면 추가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Galaxy Zoo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한다. Galaxy Zoo는 다천체 분광기를 사용한 SDSS의 관측 연구는 아니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우주를 연구하는 것이 얼마나 유용한 조사인지와 어떻게 빛이 관측된 천체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주는지에 대한 색다른 예시임을 알려준다.

 

  1. 학생들은 조별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대수에 따라) Galaxy Zoo 수업을 진행하고 은하를 분류하는 도시 과학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1. 학생들이 시민 과학과 Galaxy Zoo에 꾸준히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이러한 정보들을 모으기 위해서 기술을 개발하는 모든 과정이 얼마나 어려운지, 현실에서 이런 정보를 모으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상기시켜준다.

커리큘럼

 

국가 단계 과목 평가 기관 세부항복
영국 KS3 물리학 파장: 빛의 파장
영국 KS2: Year 6 과학

 

미국

 

주제 토론이나 관련 있는 활동들은 미국의 새로운 과학 기준에 포함된다. 이와 같은 활동을 다양한 주제로 이끌어 내기 위해 선생님들은 추가 자료를 사용할 수 있다. 좀 더 많은 정보는 다음에서 찾을 수 있다.

 

 

중학교 :

 

PS4.A : 파장 부분

 

  • 간단한 파형은 특정 파장, 진동수와 진폭이 반복되는 무늬를 가진다. (MS-PS4-1)

 

PS4.B : 전자기 방사선

 

  • 물체가 빛을 쬐면 구성 성분과 빛의 진동수(색)에 따라 빛은 반사되거나 흡수되거나 혹은 통과한다.
  • 빛은 서로 다른 투명한 매질(예: 물과 공기, 유리와 공기)의 표면을 제외하고는 직진한다. (MS-PS4-2)
  • 빛의 파장에 대한 모형은 두 매질의 경계에서 빛의 밝기, 색깔과 주파수에 의존하는 휘어짐을 설명하기에 유용하다. (MS-PS4-2)
  • 하지만 빛은 우주를 여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음파와 물결파와 같은 물질파일 수는 없다. (MS-PS4-2)

 

PS4.C : 정보 기술과 기계 장치

 

  • 전자 신호(파동으로 전달됨)는 정보를 암호화하여 전달하는데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다.(MS-PS4-3)

 

고등학교 :

 

PS4.A : 파동의 특징

 

  • 파동의 파장과 진동수는 이동 속도와 관계가 있고 이것은 파동의 유형과 통과하는 매질의 영향을 받는다. (HS-PS4-1)
  • 정보는 전자화될 수 있다(예: 픽셀의 배열 값으로 사진을 저장한다.). 이러한 형태로 정보는 컴퓨터 메모리에서 안전하게 저장되고 파동의 연속체로 먼 거리로 보낼 수 있다. (HS-PS4-2),(HS-PS4-5)
  • [3~5학년] 파동이 서로 겹쳐지게 되면 한 파장이 추가되어 보강간섭이 일어나거나 없어져 상쇄간섭이 될 수도 있다(파의 상대적인 마루와 골의 위치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파동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 (주의 : 이 수준에서 토론을 하는 것은 오직 정성적인 수준이다; 2개의 다른 소리가 섞이지 않은 채 다른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본으로 한다.)(HS-PS4-3)

 

PS4.B : 전자기파

 

  • 전자기파(예: 라디오, 마이크로파, 빛)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변화에 의한 파동 모형이거나 광자라고 불리는 입자 모형으로 알려져 있다. 파동 모형은 전자기파의 많은 특징들을 설명하는데 유용하고 입자 모형은 다른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다. (HS-PS4-3)

 

PS4.C : 정보 기술과 기계 장치

 

  • 파동과 매질 내 파동 간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에 기초한 다양한 기술들은 현시대(예: 의학 영상촬영, 정보 전달, 스캐너)와 과학 연구에서의 일상적인 경험의 일부이다. 이것은 신호를 생성하고 전달, 수신하는 것과 파동에 포함된 정보를 저장하고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이다. (HS-PS4-5)

 

ESS1.A : 우주와 항성

 

  • 별빛의 스펙트럼과 밝기에 대한 연구는 항성의 구성 성분, 움직임, 지구와 항성 사이의 거리를 확인하는데 사용된다. (HS-ESS1-2),(HS-ESS1-3)

 

PS4.B : 전자기 복사

 

  • 각 구성 성분의 원자들은 특정 주파수에서 빛을 흡수하거나 제거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아주 미세한 양일지라도 어떤 구성 성분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중등교육과정 HS-ESS1-2)

 

 

추가 정보

 

  • 광섬유의 천문학적 사용 by Ian R. Parry

(http://adsabs.harvard.edu/full/1998ASPC..152….3P)

  • USA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http://www.nextgenscience.org/next-generation-science-standards)

  • 레이저 라디오 전달자

(http://makezine.com/projects/make-16/simple-laser-communicator/)

  • YouTube Video Fiber Optic Cables: How they Work

(https://www.youtube.com/watch?v=0MwMkBET_5I)

  • YouTube Video Science Bulletins: Sloan Digital Sky Survey—.Mapping the Universe

(https://www.youtube.com/watch?v=UD6cOMpJlZU)

  • YouTube Video Tools of Astronomy Song (https://www.youtube.com/watch?v=olk5fjbygX8)
  • Galaxy Zoo (http://www.galaxyzoo.org/)
  • How Fiber Optic Cables Work: An Animated Guide by The Bookmark

(https://www.verizoninternet.com/bookmark/how-fiber-optics-work/)

 

 

결론

 

학생들은 빛, 전반사, 광섬유, 빛과 기술(광섬유)이 천문학(특히, SDSS와 분광 사진법에서의 더 나은 이해)에서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위에 제시된 천문학 연구에서 광섬유가 어떤 식으로 유용하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생각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토론 주제는 검토회에 따라 진행한 것과 아래의 내용을 포함한다.

 

  • 기술을 사용한 의사소통 방법
  • 의사소통 방법의 문제점과 해결책
  • 의사소통 방법에서 빛이란?
  • 전반사의 사용
  • 천문학 연구 기술에 있어서 광섬유의 사용
  • Sloan Digital Sky Survey(SDSS)와 같은 현실에서의 사용
  • 분광 사진의 정보 수집을 위한 SDSS의 기본 기능
  • SDSS에 의해서 수집된 정보의 사용
  • SDSS와 같은 조사의 중요성(예: 많은 조사 자료 모음집)
  • 일상적인 의사소통과 함께 연구 분야에서 기술 개발을 위한 도전

 

 

 감사의 글

 

이 활동의 번역을 검토해주신 심현진 교수님과 이정애 박사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