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학생들이 하늘, 특히 저녁 하늘을 관찰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저녁 하늘에 감탄하는 것은 천문 교육 입문의 길이다.
- 학생들은 도시 지역의 하늘에서도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자신만의 일상생활 환경에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학생들은 관찰력과 자신의 관찰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 능력은 평생 과학 교육에 기초가 된다.
- 어린이집 선생님은 저녁 하늘 지도 기술을 얻는다. 천문학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관심을 가진다.
학습 목표
- 밤하늘을 인식하고 별들의 색이 다양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활동 1)
- 초저녁 하늘에서 가장 먼저 확인 할 수 있는 별/행성을 찾아내고 다른 별/행성도 찾을 수 있다. (활동 2)
- 별이 반짝인다는 것과 별의 색깔도 반짝거림으로 인해 변할 수 있음을 인지할 수 있다. (활동 1)
- 별과 행성이 뜨고 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활동 2)
- 자신이 관찰한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모든 활동)
평가
- 학생들은 밤하늘의 색깔과 별을 설명하고, 기록하고, 미묘한 별의 색깔을 구분하도록 한다. 하늘, 구름 그리고 다른 것들을 그릴 때 학생들이 진짜 색과 다양한 색을 사용하는지 확인하라. (활동 1)
- 학생들은 초저녁 하늘에 처음으로 보이는 별/행성과 다른 별/행성의 위치를 설명하도록 한다. (활동 2)
- 학생들은 별의 빛과 색깔이 어떻게 반짝이는지 설명하도록 질문한다. (활동 1)
- 학생들은 별과 행성이 움직이는지, 그리고 자신의 대답에 대한 이유를 말하도록 한다. (예: 나는 별이 뜨는 걸 봤다.). (활동 2)
- 학생들이 뭘 봤는지 확실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질문한다. 학생들의 주의 깊은 관찰과 말하는 능력이 어느 정도 반영됐는지 확실하게 설명한다. (모든 활동)
준비물
- 좋은 날씨
- 큰 창이 있는 교실 또는 하늘의 좋은 경치가 보이는 놀이터/운동장
- 밝은 외부 조명을 끄는 기능(있으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