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집안에 있는 저렴한 물건들을 사용하여 달의 촉각 모형을 만들 수 있다.
- 촉각 모형을 통해서 우리의 달을 탐구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학생들은 촉각 모형을 통해 달의 특징들에 대해서 알게 되고 묘사할 수 있다.
- 학생들은 모형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고, 해당 모형의 장점과 한계점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해당 모형의 보완점에 대해서 제안할 수 있다.
평가
학생들에게 특징에 대해서 알게 될 때마다 도표에 표시할 수 있도록 하여라. 먼저 학생들에게 하나의 예시를 주고 이에 대해서 생각 할 수 있도록 잠시 시간을 주어라. 특징에 대한 이름을 제시해 주고 그것에 대해 알아낼 수 있도록 한 번 더 시간을 주어라. 예를 들어 이것은 달의 지표면인데 부드럽지 않다. 달의 바다라고 불리는 부분은 비록 물은 없지만 오래전 표면에 흐른 용암에 의해서 만들어진 곳이다. 달의 바다는 어두운 색을 띄며 표면이 매끄러워 보인다. 그릇 모양처럼 생긴 달의 부분은 운석의 충돌로 생긴 지형이다(충돌 분화구). 산맥은 달의 지형 중 높은 곳이 이어져 울퉁불퉁하다.
사실 달은 천이나 스팽글로 만들어져 있지 않다. 학생들로 하여금 모형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 이러한 달 모형의 강점과 한계점, 모형을 보완하는 법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도록 한다.
조별 활동에서 학생들이 이 활동을 통해 배운 것 2개를 쓰고 좀 더 배우고 싶은 것 2개를 쓰도록 하여라.
준비물
- 천, 예)회색 펠트지(달 표면용)
- 두꺼운 천(서로 다른 산맥용)
- 얇은 천(달의 바다용)
- 굽은 스팽글(크레이터용)
- 풀(천을 붙이기 위해서)
- 펜(천에 그리기 위해서)
- 가위
- 달 모형 PDF 인쇄물
- 달의 특징이 표시되지 않은 PDF 인쇄물 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