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활동 설명
사전 활동 :
- 조별로 지구 틀 PDF와 지구 특징 PDF를 인쇄하고 위의 목록에 적힌 재료를 준비한다.
-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지구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우주에서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 물어보아라. 학생들에게 여러 지형과 대기 요소들을 탐구하기 위해 지구의 모형을 만들 것이라고 알려줘라.
활동 중 :
- 학생들을 5인 1조로 나누어라(이상적으로 3명의 비시각장애인과 2명의 시각 장애인으로 구성하여라.).
- 재료를 상황에 맞게 분배하라.
- 면밀한 지도가 중요하다. 각 조를 따라가서 각각의 촉각 요소가 지구의 어떤 특징을 나타내는지에 대해서 설명하여라.
- 촉각 사진을 제작하는 동안 학생들 사이의 긴밀한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각 조에 속한 학생들의 요구사항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시각 장애 학생들은 사용되는 서로 다른 재료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 설명서를 따라 촉각 사진을 만드는데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
단계 1 :
‘지구 틀 PDF’를 2장 인쇄한다.

단계 2 :
프린트한 종이들 중 하나의 지구 모양 외곽선을 따라 자른다.
단계 3 :
자른 종이를 플라스틱 위에 올리고 외곽선을 따라 그린다.
단계 4 :
그려진 부분을 따라 플라스틱을 자른다.
단계 5 :
나머지 인쇄물 위에 풀칠을 한다.
단계 6 :
풀칠한 부분 위에 둥글게 자른 플라스틱을 올린다.
단계 7 :
이전에 자른 ‘지구 틀 PDF’에서 극지방의 모양을 자른다.
단계 8 :
극지방에 알루미늄 호일을 올리고 외곽선을 따라 그린다.
단계 9 :
외곽선에 맞춰 알루미늄 호일을 자른다.
단계 10 :
이전에 풀칠했던 동그란 플라스틱 위에 알루미늄 호일(극지방)을 붙인다.
단계 11 :
‘지구 특징 PDF’를 인쇄하고 지구의 대륙 모양을 자른다.

단계 12 :
대륙 모양대로 자른 종이를 두꺼운 천위에 올려두고 외곽선을 따라 그린다.
단계 13 :
그려진 영역을 따라 두꺼운 천을 자른다.
단계 14 :
자른 천에 풀칠을 하고 그 천을 종이에 붙인다.
단계 15 :
허리케인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 얇은 철사 주변에 솜을 감는다.
단계 16 :
허리케인의 둥근 모양과 유사하게 두 물질을 구부린다.
단계 17 :
풀칠을 하고 종이 위에 그 물질을 붙인다.
단계 18 :
굽은 선에 의해 나타나는 지역에 풀칠을 한다.
단계19 :
구름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 풀칠한 부분 위에 솜을 올린다. 시간이 조금 걸리므로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촉각 사진 탐구하기:
촉각을 도식화한 사진에서 과학적 요소를 탐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만약 당신이 학생들에게 최종 촉각 사진에 대해서 알려준다면 제일 먼저 서로 다른 촉감을 탐구하고 느끼게 해야 한다. 학생들은 탐구하는 동안 질문이 생길 것이다;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질문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고 다른 조와 공유하도록 하여라. 촉각을 도식화한 지구의 사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사전 지식”을 읽고 그것에 대해서 질문을 한 학생들과 함께 해당 지식을 공유하거나 (만약 시간이 된다면) 각 조별로 좀 더 배우고 싶은 특징에 대해서 선택하도록 하고 수업 중에 다른 조와 함께 이것에 대해서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라.
- 물은 플라스틱 질감으로 표현된다.
- 대륙은 두꺼운 천으로 표현된다.
- 극지방은 알루미늄 호일로 표현된다.
- 허리케인은 구부러진 솜과 철사로 표현된다.
- 구름은 솜으로 표현된다.
학생들과 함께 모형에 대한 생각을 주고받아라. 논의할 주제를 제시하여라.:
- 모형이란 무엇인가? 모형을 만드는 것이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 모형의 강점은 무엇인가?
- 해당 모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이 모형을 어떻게 보완시키면 될까?
각 조별로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이번 활동에서 배운 것 두 가지와 좀 더 배우고 싶은 것 두 가지를 적도록 하여라.